1. 지혜(智慧)제일 사리자(舍利子) - 사리푸트라 | |
최초에는 코올리타(목련)와 함께 산자야의 제자였다. 어느날 산정제(山頂祭:제사)를 구경 간 두 사람은 무상을 느끼고 출가하여 산자야의 교단에 출가하였다. 사문은 자신이 불제자임을 밝히고 그 스승인 석가모니에 대해서는, 자기는 비구가 된지 얼마 안된 사람이라 그것을 자세히 설명할 능력이 없다고 했다.그래서 그 요강만 을 말해 주겠다며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고 경전에서는 전하고 있다. 사리불은 이 말을 듣고 그 석가모니란 스승의 가르침이 얼마나 훌륭한 것인가를 납 득할 수 있었다고 한다. 사리불은 이 사실을 친구인 목련에게 알렸으며, 함께 석가모 니의 제자가 될 것을 결심하였다. 두 사람은 산자야를 설득하였으나 그는 완고하게 응하지 않았다. 마침내 산자야는 뛰어난 두 제자와 그 두 사람을 따라서 2백50명 의 제자들이 석가모니에게로 가는 것을 보고 피를 토하며 쓰러져 절명했다고 한다. |
2. 신통(神通)제일 목련존자(目連尊者) - 목갈리나 | |
석가모니의 십대 제자 중 두 번째는 목련존자( 또는 목건련 - 못가라나)이다. 지혜 제일인 사리불에 대해 목련은 {신통 제일}이라 한다.
◈육신통 석가모니의 만년 무렵의 사건이다. 불교를 미워하는 외도( ⇒ 타종교 )의 사람들은 이 목련 존자를 최대의 적으로 생각 하고 있었던 것 같다. 석가모니의 불교 교단이 그처럼 흥성하는 것은 거기에 목련이 속해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했다. 그리하여 도적을 사주하여, 그 목련 존자를 죽이게 했던 것이다. |
3. 두타(頭陀)제일 마하가섭(摩訶迦葉) - 마하카샤파 | |
◈구도자 ◈석존과의 만남 ◈두타행 |
4. 천안(天眼)제일 아나율(阿那律) - 아우룻다 | |
◈일곱 사람의 집단 출가 ◈아나율의 심안 |
5. 해공(解空)제일 수보리(須菩提) - 수부티 | |
수보리의 숙부인 수닷타가 업무차 마가다국에 갔다가 석가모니를 만나 간청해서 코 오사라국을 방문하겠다는 약속을 받아낸다. 석가모니를 맞는 날이었다. 기타태자도 일찍부터 정사에 나와 석가모니가 도착하기 를 기다리고 있었고, 수닷타는 어린애들처럼 부산을 떨며 서둘러댔다. |
6. 설법(說法)제일 부루나(富樓那) - 푸르나 | |
부루나는 수나아파란타국의 수퍼라카라는 곳의 출신이다. 그곳은 인도의 서해안에 있는 항구로 옛날에는 무역항으로서 번영을 누리고 있었던 모양이다. 부루나의 아버지는 수퍼라카의 부호였다. 그러나 부루나는 아버지와 여종 사이에서 낳은 아들이었으므로 아버지가 죽었을 때는 재산을 나누어 받지를 못했었다. 그는 무 일푼으로 집을 나왔다.집을 나온 부루나는 하나의 행운을 만났다. 때마침 입수한 우두전단 ( 향나무의 일 종 )을 밑천으로 하여 큰 돈을 모은다. 이리하여 그는 부자가 되었으며 해양 무역을 하기에 이른다. 다음은 석가모니와 부루나 존자와의 문답의 일부이다. |
7. 논의(論議)제일 가전연(迦전延) - 카트야나 | |
가전연은 중인도의 서쪽 변방에 위치하고 있는 웃제니의 출신이다. 불서의 기록에 따르면, 웃제니는 석가모니가 전연 발을 들여 놓지 않았던 도성의 하나로 들어지고 있 다. ◈일야 현자의 게(偈) 일야 현자 : 오늘 하루라는 <현재>를 결코 게으르지 말고 바르게 노력하는 현자라는 의미 그의 교화 활동을 나타내주는 이야기에 다음과 같은 것이 있다. 소오나라는 청년이 있었는데 그는 고향인 웃제니로 돌아온 가전연의 시자 노릇을 하고 있었다. 아직 비구는 아니었고 재속의 신자였다. 그가 기원정사에 도착했을 때 석가모니는 이 먼 길을 찾아온 비구에게, 위 로의 말을 해 주셨다. 웃제니의 사정을 묻는 데로 이야기하는 중에, 변지라 서 비구를 모으기가 무척 힘들어 그의 출가가 늦어졌다는 까닭을 말씀드리 자, 석가모니는 무척 딱하게 여기시고 동정의 뜻을 표했다고 한다. 그래서 출가의 작법에 다음과 같은 특례 조항을 설정했던 것이다. |
8. 지계(持戒)제일 우바리(優婆離) - 우팔리 | |
우바리 존자는 석가모니의 입멸 후 이루어진 제1회 결집에서 율(律)을 송출(誦出)한 분이며, 세존과 같은 석가족 출신이다. 출가 전 그의 직업은 이발사였다고 한다. 석가모니는 말씀을 계속하셨다. |
9. 밀행(密行)제일 라후라(羅候羅) - 라훌라 | |
라후라의 출생에 대해서 불전 속에서는 약간 이상스러운 말을 하고 있는 대목이 있 다.그것은 라후라가 세존이 성도를 하던 날 밤에 태어났다는 설과, 세존이 출가하기 전 에 태어났다는 설이다. 물론 일반적인 설은 세존이 출가하기 전에 태어났다는 설이다.앞의 설에 의하면 라후라는 석가모니께서 성도하시던 날 밤에 태어났다는 것이다. 그래서 석가모니의 부인인 아쇼다라는 불륜의 자식을 낳았다고 하여 친척들로부터 비 난을 받게 된다. 그리하여 그녀는, 큰 돌 위에 라후라를 얹어 놓고 후설에 의하면, 아들의 탄생 소식을 들은 세존은 그 때, 혼잣말처럼 이렇게 말했다. ◈라후라의 출가 |
10. 다문(多聞)제일 아난(阿難) - 아난다 | |
아난 존자는 석가족 출신으로서 세존의 사촌 아우라고 한다. 아난 존자는 25년 동안의 시자 노릇을 한 자로서의 체험에 의해 결집을 시종 리이드 하여, 경전을 완성하는데 큰 공을 세웠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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