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텔에서 눈을 떴다. 06:00
샤워를 하고 윗몸일으키기를 한다.
07:10쯤 나와서 아침을 먹는다.
백반으로 아침을 먹고, 상공회의소 강의장으로 간다.
교육장은 2층으로 전기관련교육, 타대행기관의 관리감독자교육, 우리의 현대건설교육 3개의 교육이 한 층에서 진행되는 모양이다.
사람들은 아직 보이지 않는다.
가지고 간 최인호의 유림2권을 읽는다.
조금 있으니 허00과장님이 교육진행을 위해 오셨고 준비한다.
오전 3시간 강의.
점심은 서면 시내 먹자골목에서 낙새전골로 먹는다. 낙새전골이란 낙지와 새우를 넣고 전골로 끓여, 밥을 비벼먹고 라면사리도 넣어서 먹을 수 있게 해준다.
15:00~18:00 오후 세시간은 지회에서 강의가 있었다.
2일차 교육이라 마무리하는 것을 도왔다.
저녁을 순두부로 먹고 최00차장과 함께 KTX타고 올라온다.
동대구 까지는 같이 왔는데 동대구에서 타신 아주머니가 자리를 못바꿔준다고하여 최차장님은 본래 자기의 자리로 가서 따로 타고 돌아왔다.
옆에 타신 환갑이 넘은 아주머니와 서울역까지 올라오면서 많은 이야기를 했다.
행신역까지 가신다는 그 아주머니는 내일 삼성의료원에 진료를 받으러 가기위해 아들의 호출을 받고 아들네로 가시는 길이라고 하셨다. 아들내외에게 피해를 주는 것 같아 마음이 무겁다고 말씀하기기에 내가 "전혀 부담 갖지 마세요. 당연히 권리가 있으십니다"라고 말씀드렸다.
집에서 인터넷으로 동영상파일도 보내고, 음악도 다운받아 배우시고, 이메일도 자유자재로 활용할 줄 아시는 신세대 아주머니셨다. 그분과 나눈 이야기 일부를 생각나는데로 써본다.
1. 선물을 받으면 반드시 기쁨을 표시하라.
~화장품을 하나 큰아드님에게서 선물로 받고는 큰아들에게 '엄마친구들 모두 그 선물때문에 난리났다. 좋다며 한번씩 발라보자 해서 조금밖에 안남았어'
2. 아이들에게 돈을 줄때는 반드시 어른이 보는 앞에서 줘라.
3. 이쁘다고 아이들에게 돈을 한꺼번에 많이 주지말고, 조금씩 자주 줘라.
4. 재정관리를 잘하라. ~ 40대 이후부터는 돈을 잘 관리하고 모아야 나중이 편안해 진다.
5. 아내에게 잘해줘라. ~잘못하면 밥도 못얻어 먹고 쫒겨난다.
6. 아이들에게 이것저것 다른사람들이 잘하는 것에대해 자근자근 이야기하고 알려줘라. ~누구집 누구는 어떻게 어떻게 잘하고 잘한다더라. 우리00가 그렇게 할려면 5년만 기다리면 되지?
~~~
~~
~
열차에서 내려 전철타고 가면서는 책을 보지않고, 생활의 지혜가 가득담긴 그 아주머니의 말씀을 여러번 되새겨본다.
기차여행으로만 얻을 수 있는 좋은 만남이었다.
늘 건강하시길 빕니다. 꾸벅^^
2006.11.21 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