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85. 행복의 정복 conquest of happiness, 버트란드 러셀 Bertrand Russell, 사회평론, 2010
차례
Ⅰ. 행복이 당신 곁을 떠난 이유
1. 자기 안에 갇힌 사람
2. 이유없이 불행한 당신
3. 경쟁의 철학에 오염된 세상
4. 인생의 끝, 권태
5. 걱정의 심리학
6. 질투의 함정
7. 불합리한 죄의식
8. 모두가 나만 미워해
9. 세상과 맞지 않는 젊은이
Ⅱ. 행복으로 가는 길
10. 인간이 느끼는 행복
11. 열정이 행복을 만든다.
12. 사랑의 기쁨
13. 좋은 부모가 되려면
14. 일하는 사람이 덜 불행하다.
15. 폭 넓은 관심, 튼튼한 인생
16. 노력과 체념사이
17. 나는 행복한 존재다
허영심이 지나친 사람은 결국 무기력과 권태에 빠지게 된다. 허영심은 자신감이 부족한데서 비롯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자존감을 키워야 허영심을 치료할 수 있다. 자존감을 기르는 유일한 방법은 외부적인 대상에 대한 관심으로 시작한 활동에서 성공을 거두는 것 뿐이다.
과대망상에 빠진 사람은 자기 도취에 빠진 사람과는 달리 매력있는 사람이 되기 보다는 권력을 가진 사람이 되기를 바라고, 사랑받는 사람이 되기 보다는 남들이 두려워하는 사람이 되기를 원한다.
불행의 심리적인 원인은 다양한지만, 전형적인 형태의 불행한 인간은 어린 시절에 정상적인 만족을 누리지 못한 경험을 가지고 있다. 결국, 그는 어느 한 가지 만족을 다른 만족보다 소중하게 여기게 되고, 자신이 이룬 성과에 대해서도 자신에게 만족감을 주는 활동과는 상반되는 것이라고 과소평가 하면서, 인생을 외골수로만 몰아가게 된다.
사람들이 사랑을 소중히 여기는 이유
1. 사랑 그 자체가 기쁨을 빚어내는 원천이기 때문에 소중하다.
2. 최상의 쾌락을 더 증폭시키기 때문에 소중하다.
"세상으로 나가라. 해적도 되어보고, 보르네오 왕도 되어보고, 소련의 노동자도 되어보라. 기본적인 신체적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모든 에너지를 쏟아야 하는 생활을 하라."
돈이 많아질수록 돈 버는 일은 점점 쉬워진다. 이런 사람은 하루에 5분만 일해도 어떻게 써야 좋을지 모를 정도로 돈이 굴러 들어온다. 이 불쌍한 사람은 경제적인 성공 덕분에 자신을 주체할 수 없게 된다. 성공, 그 자체를 인생의 목표로 삼고 있는 한 이런 사태는 피할 수 없다. 성공한 것을 가지고 무엇을 할지 배워두지 않은 사람은 성공한 후에 권태의 먹이가 될 수 밖에 없다.
소크라테스 - 크산티페 부부
사람을 상하게 하는 것은 과로가 아니라 걱정이나 불안이다.
남자들은 사업상의 고민을 잠자리까지 끌고 들어간다. 밤은 내일의 문제에 대처하기 위해 원기를 회복해야하는 시간이다. 그런데도 그 시간 동안 당장 아무것도 할 수 없는 문제들을 마음 속에 되새긴다. 그것도 내일을 대비한 건전한 행복노선을 구상하는 것이 아니라, 불면증 환자의 불안한 상념에서 특징적으로 나타나는 것처럼 반쯤 제정신을 잃고 고민한다. 깊은 밤중의 광기는 아침까지 그대로 남아 판단을 흐리게 하고 기분을 상하게 하며 사사건건 격분하게 만든다.
질투는 사물을 있는 그대로 보지않고 사물 사이의 관계를 통해 보려는데서 생긴다.
다른 사람을 열린 마음으로 대하는 관대한 태도를 가진 사람은 다른 사람들을 행복하게 하고, 자신도 남들에게서 호감을 얻기 때문에 무한한 행복을 누린다. 그러나 죄의식에 사로잡힌 사람은 마음이 불안하고 자신감이 부족하기 때문에 이런 태도를 갖지 못한다. 이른바 정신적 통합이 이루어진 사람만이 이런 태도를 가질 수 있다. 정신적 통합이란 의식, 잠재의식, 무의식 등 인간의식의 다양한 층 들이 갈등하지 않고, 조화를 이루어 끊임없이 활동하는 상태를 가리킨다.
아무개가 당신을 두고 끔찍한 험담을 했다는 소리를 들었다고 하자. 당신은 그 사람이 받아 마땅한 비난이 입 밖으로 나오려는 걸 아흔아홉번이나 참았던 사실만 기억하고, 백 번째 가서는 방심하는 순간 자신도 모르게 그 사람에 대해 사실이라고 믿고 있던 비난을 했다는 사실은 기억하지 못한다. 당신은 그렇게 오랫 동안 마음 속에 담아 두면서 참았던 것에 대한 보답이 겨우 이것인가 하고 생각한다. 당신은 그가 한 행동이 못마땅하겠지만, 그 사람의 입장에서보면 당신이 한 행동이 못마땅하기는 마찬가지다. 그는 당신이 입을 열지 않았던 아흔아홉번에 대해서는 전혀 모르고, 당신이 입을 열었던 백 번째 일에 대해서만 알고 있기 때문이다.
그들은 그들의 입장에서 인생을 바라보고, 그들을 움직이는 것은 그들의 입장일 뿐, 그들이 당신의 입장에서 인생을 바라봐주지 않는다는 점이다.
브론테 자매
샬런 브론테 - 「 제인 에어 」
에밀리 브론테 - 「 폭풍의 언덕 」
앤 브론테
일단 사리분별을 할 수 있는 나이가 되면, 나이 많은 사람이든 젊은 사람이든 똑 같이 스스로 결정할 권리, 필요하다면 시행착오를 겪을 권리가 있다.
행복은 두 종류가 있다.
1. 모든 인간에게 허용된 행복 : 우물파는 장인, 정원사
2. 글을 읽고 쓸 수 있는 사람에게만 허용된 행복 : 과학자, 예술가, 문학가
유익한 자신감은 종류가 많다.
- 산에 있을 때 용감한 사람
- 바다에 있을 때 용감한 사람
- 하늘에 있을 때 용감한 사람
* 일반적인 자신감은 무엇보다도 자신이 필요로 하는 만큼 올바른 사랑을 받는 것에 익숙해져 있을 때 생긴다.
부자들 중에서도 영리한 사람들은 가난한 사람들처럼 열심히 일한다.
권태의 예방책으로 가장 적절하고, 바람직한 것은 일이다. 바로 일이 있기 때문에 다가오는 휴일이 훨씬 더 달콤해진다.
자부심이 없는 사람은 결코 진정한 행복을 누릴 수 없고, 자기 일을 부끄럽게 여기는 사람은 결코 자부심을 가질 수 없다.
평범한 남자들이 늘 걱정하고 진지하게 생각하는 주된 관심사는 아내와 자녀, 일, 그리고 개인적인 경제 상태다.
중대한 결정을 내리기 전에 '하룻밤 자면서 생각해야겠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은 아주 현명한 셈이다.
<올바른 기분 전환 방법>
사고작용을 파괴하는 것이 아니라 사고를 새로운 방향으로 둘리거나 적어도 현재의 불행과는 거리가 먼 방향으로 돌리는 것이다. 이제까지 극히 적은 관심사에만 생활이 집중되어 있고, 그 얼마 안되는 관심사 마저 슬픔에 압도되어버린 경우에는 이런 긍정적인 기분전환 방법을 사용하기 어렵다. 불행이 닥쳤을 때, 불행을 제대로 극복하기 위해서는 행복할 때, 폭 넓은 관심사를 기르는 것이 현명하다. 그럼으로서 현재 상황을 견디기 어렵게 만드는 생각과 감정이 아니라, 다른 생각과 감정을 제공할 수 있는 평온한 마음가짐을 가질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어야 한다.
생활력과 열정을 가진 사람은 한 가지 관심분야에서 좌절을 겪더라도, 인생과 세계에 대해 가지고 있는 관심사 하나하나를 협호하지 않게 유지할 수 있다면 어떤 위기 상황이 닥쳐도 그 불행을 극복해 낼 수 있다.
우주의 광활한 역사에 비추어보면 이런 일쯤은 너무나 사소하다는 사실을 떠올리낟.
행복한 사람은 자신이 우주를 구성하고 있는 한 성원임을 자각하고, 우주가 베푸는 아름다운 광경과 기쁨을 누린다.
2010. 6. 29 화요일
'책읽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387. 신 1, 베르나르 베르베르, 열린책들, 2010 (0) | 2013.05.15 |
---|---|
386. 꿈꾸는 다락방, 이지성, 국일미디어, 2009 (0) | 2013.05.13 |
384. 당신없는 나는, 기욤 뮈소, 밝은 세상, 2010 (0) | 2013.05.08 |
383. 도쿠가와 이에야스 32, 야마오카 소하치, 솔, 2001 (0) | 2013.05.08 |
382. 도쿠가와 이에야스 30, 야마오카 소하치, 솔, 2001 (0) | 2013.05.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