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읽기

140. 벤저민 프랭클린 덕의 기술, 엮은이 조지 L 로저스,(주)북이십일,2005

햇살처럼-이명우 2010. 5. 18. 16:55

140. 벤저민 프랭클린 덕의 기술, 엮은이 조지 L 로저스,(주)북이십일,2005

 

"사람이라면 누구나 행복을 추구한다. 추구하는 방법이나 개념은 다르지만, 모든 사람들이 행복을 목표로 삼는다."

 

소원을 말할 때는 조심하라. 이루어질지도 모른다.

"호루라기에 너무 큰 돈을 쓰지 말자."

 

올바른 결정을 대담하게 내리기는 쉽다.

그러나 그 실행은 어렵다.

 

완벽하게 덕있는 사람이 되어야지 하는 마음속의 신념만으로는 실수를 막을 수 없다는 결론에 도달했다. 늘 정확하고 일관성있는 행동을 하려면 나쁜 습관들을 깨부수고 좋은 습관을 익혀야 했다. 마침내 내게 필요하고 바람직한 덕목 13가지를 정의했다.

1. Temperance 절제

    과식과 과음을 삼가라.

2. Slience 침묵

    타인과 자신에게 이로운 것 외에는 말을 삼가고, 쓸데없는 대화를 피하라.

3. Order 질서

    모든 물건은 제자리에 정돈하고, 모든 일은 정해진 시간을 지켜라.

4. Resolution 결단

    해야 할 일은 하기로 결심하고, 결심한 일은 반드시 행하라.

5. Frugality 절약

    타인과 자신을 이롭게 하는 것 외에는 지출을 삼가고, 낭비하지 마라.

6. Industry 근면

    시간을 헛되이 쓰지말고, 항상 유익한 일을 행하며, 필요없는 행동은 하지마라.

7. Sincerity 진실

    남을 일부러 속이려 하지말고, 순수하고 정의롭게 생각하라. 말과 행동이 일치하게 하라.

8. Justice  정의

    남에게 피해를 주거나 응당 돌아갈 이익을 주지 않거나 하지 말라.

9. Moderation 중용 中庸

    극단을 피하고, 원망할 만한 일을 한 사람조차 원망하지 말라.

10. Clearness 청결

    말과 옷차림, 집안을 청결하게 하라.

11. Tranquility 침착

    사소한 일, 일상적인 사고, 혹은 불가피한 사고에 불안해하지 마라.

12. Chastity 순결

    건강이나 자녀 때문이 아니면 성관계를 삼가라. 특히, 감각이 둔해지거나, 몸이 약해지거나, 자신과 타인의 평화와

    편탄에 해가 될 정도까지는 하지 말라.

13. Humility 겸손

    예수와 소크라테스를 본받아라.

* 하루의 행동을 세가지 측면에서 생각해보기 전에는 잠들지 말라.

   규칙에 어긋난 일은 있었는가?

   오늘 한 일은 무엇인가?

   할 일을 빠뜨린 것은 없는가?

 

인간이 처해 있는 상황에는 항상 불편함이 있습니다. 그런데 인간은 지금 여기에 있는 불편함은 느끼지만, 다른 곳에 있는 것은 보지도, 느끼지도 못합니다. 따라서 우리는 깊이 생각하지 않고 상황을 자주 변화시킵니다. 그래서 더 나빠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 우리는 자신에게 무엇이 이로운지 너무도 모른다.

 

욕망이 많은 사람은 정직하게 행동하거나 속담을 실천하기가 어렵다는 사실을 나는 알고 있었다. 빈 자루를 똑바로 세우는 일이 어렵듯이 말이다.

 

나는 분노를 살 만한 표현, 즉 '분명히', '확실히'와 같은 의견의 절대성을 주장하는 듯한 단어는 쓰지 않았다. 대신 '이러이러하게 생각합니다.'라거나 '내 생각이 틀리지 않는다면 이런 것 같습니다.' 라고 말한다. 이런 습관은 내 의견을 주장할 때나 내가 권하는 방법을 따르도록 사람들을 설득할 때 장점으로 작용했다. 그리고 정보를 주고받거나 남을 기쁘게 하거나 설득하는 것이 목적일 때, 분별있는 사람이라면 독단적으로 단정하는 태도 때문에 좋은 일을 할 기회를 잃지 않았으면 좋겠다.

 

칭찬을 받는 일에 관심이 없다면, 무한히 많은 일들을 성취할 수 있을 것이다.

 

목표를 달성하는데 이웃의 도움이 필요할 때는, 자신의 명성을 높이는 일을 삼가야 한다. 가능하면 나는 빼고, 여러사람의 계획이라고 말했다.

 

우리 몸에는 돈이 듭니다.

발에는 신발이 필요하고, 다리에는 양말이, 신체에는 옷이, 배에는 꽤 많은 양식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눈에는 안경이 필요하죠. 하지만 안경은 우리 주머니를 거덜낼 만큼 비싸지는 않습니다. 정작 우리를 망치는 것은 다른 사람의 눈입니다. 나를 제외한 모든 사람이 장님이라면, 나에게 좋은 옷이나 말, 가구들은 필요하지 않을 겁니다.

 

어떤 일이 어려운 이유는 그 일의 장단점을 동시에 생각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처음에는 단점만 생각하고 나중에서야 장점이 떠오르지요. 그래서 여러목적과 자신의 기호가 부딪혀 난해해 집니다.

  나는 어려움을 극복할 때 종이를 반으로 나눠 한쪽에는 찬성, 다른 쪽에는 반대라고 적습니다. 3~4일 정도 생각하면서 여러가지 동기에 따라 짧은 생각을 적습니다. 그렇게 찬성과 반대의 이유를 적어놓고 같은 무게의 이유끼리 서로 지웁니다. 새로운 이유가 떠오르지 않는다면 결정을 합니다.

 

건강을 되찾기 보다 지키기가 훨씬 쉽다.

 

 

2006.  7.   1  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