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읽기

144. 기획천재가 된 홍대리, 하우석, 다산북스, 2004

햇살처럼-이명우 2010. 6. 21. 20:33

144. 기획천재가 된 홍대리, 하우석, 다산북스, 2004

 

  "우리가 뭔가 배우고 익혀 나간다는 의미로 사용하는 '학습'이라는 낱말은 단지 일회성 학습만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언제나 늘 진행형인 학습능력, 영어로 말하자면 '러닝 어빌러티 Learning Ability'를 의미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이 단어 중에서 '~ing'에 주목하십시오. 학습은 늘 현재 진행형이어야 한다는 것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어떤 분야, 어떤 직종에서 일을 하든지 간에 이 'Learning Ability'를 견지하지 못하는 사람은 결코 경쟁에서 앞서서 나갈 수 없을 것입니다."

 

Learning Ability를 키우는 방법

1. 내가 어떤 전문가여야 하는가?

2. 다양한 인문사회과학적 소양을 쌓는 것

  - 다변화된 사회현상을 제대로 바라보고 유연하고 슬기롭게 대처하는 능력을 배양

  - 역사적인 지식, 인식, 철학적 사고습관, 문학적 감성, 예술적 감각 등을 두루 갖춘 다양한 문화적

    인간이 되어야 한다.

3. 두 가지 목표를 어떤 방법론으로 달성할 것인가를 결정

  - 스스로 책을 찾아 읽는 방법

  - 적합한 교육기관을 통해 교육받는 방법

 

' 믿을 건 자신 뿐이지. 기획인간은 자신을 믿는 사람이네.'

 

'운명이라! 운명은 손금에 있지 않아요. 운명은 바로 손금을 바라보는 자신의 눈 속에 있어요.'

 

'과제설정능력'을 키워야 한다.

많은 기업들이, 조직들이 아직도 문제해결능력만을 중요시 여기고, 과제설정능력에 대해서는 제대로 된 개념조차 파악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래서 빚어지는 조직내의 병폐가 바로 창의력 결여, 환경대처능력의 약화, 직급에 따른 권위주의 팽배현상 등이지

  누가 설정해준 문제를 해결하는 문제능력보다는 스스로 과제를 정하는 과제설정능력이 우선해야 한다.

 

"제가 모든 책임을 지겠습니다. 어떤 것이라도 좋습니다.여러분의 가슴과 머맀속에 잠들어 있는 아이디어를 깨우십시오. 그 아이디어가 어떤 결과를 가져오든 여러분의 팀장으로서 제가 책임지겠습니다.

 

'세잔의 사과'

인상주의 화풍을 만들어낸 프랑스 화가.

중세시대를 지배했던 기능적인 역할과 의미에서의 그림, 기능인이자 귀족들의 피고용인으로서의 화가의 역할과 지위를 벗어던지고 새로운 그림의 패러다임, 새로운 화가의 세계를 제시했던 사람. 물론 그 시대에는 그림으로서의 가치를 인정받기는 커녕 전시할 곳 조차 구할 수 없었던 처지였지요.

  '세잔이 몇날 몇일을 바라보던 사과는 결국 썩어버렸습니다. 사과가 썩어버릴 때까지 사과를 이리저리 끊임없이 바라보는 세잔의 모습, 바로 그 모습이 세잔을 위대한 화가로 만들게 한 힘이자 비밀이었습니다.' 제자들의 회고가 있은 후, 문학 예술계에서는 무언가 깊에 연구하고 몰입한 결과 달성된 위대한 업적을 가리켜 '세잔의 사과'라고 칭하게 되었습니다.

 

'기획'이란 공중을 떠도는 수 많은 전파와 같다. 이 주파수를 맟춰주는 사람이 바로 기획인간이다.

 

'박대리. 그렇다면 논거와 증거를 대고 말씀하십시오. 저희들은 시장을 분석하고 소비자들을 분석하고 경쟁사의 제품을 분석해 이런 보고서를 제출하고 있는 겁니다. 만약 박대리가 생각할 때 저의 생각이 혹은 다른 팀원의 생각이 틀렸다면, 왜 틀렸는지를 과학적인 분석을 통해 말씀해 주세요'

 

기획의 스승

1. 미디어

   ; 신문, 잡지, 인터넷, 협회자료, 조사기관의 발표자료, 책

2. 소비자

 

호기심형 인간

  " 왜? 라는 말을 붙들고 모든 사물에 호기심을 가져라." 

    1) 호기심의 필요성을 뼛속깊이 깨달아라.

    2) 같은 것도 새롭게 보는 연습을 하라.

    3) 호기심 습관을 들여라.

 

기획자 ⓐ시장분석 ⓑ경쟁사 분석 ⓒ소비자 분석

 

혼자하는 야망보다는 함께하는 비젼을,

 

비즈니스의 실상은 이렇다. "팔 물건과 설득"

 

 

2006. 7. 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