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5.우체부 프레드(THE FRED FACTOR), 마크 샌번, 랜덤하우스 중앙, 2005
'어떻게 이런 순박한 사람이 험한 사회에서 큰 성공을 했을까?'
처음에 의하해했지만 나는 이내 그들에게서 공통적인 성공인자를 발견할 수 있었다. 그것은 인간에 대한 애정과 배려, 긍정적 사고, 감성과 유머, 호기심과 아이디어 등이다. 이런 것은 그 사람의 마음과 머리속에 깊이 박혀져 있어서 눈에 잘 띄지 않는다. 따라서 화려한 학력과 경력으로 사람을 평가하는 사람들에게는 그냥 지나치지 쉬은 요소들이다. 그러나 성공은 바로 위와 같은 성공인자들에 의해 결정된다.
'진실로 어떤 것이 이루어지기를 바란다면 단지 이성을 만족시키기 보다는 마음을 움직여야 한다.' - 간디-
사람들은 자신의 마음을 움직일 그 무엇인가를 찾지 못한 채 자꾸만 지쳐가고 변명으로 얼룩진 하루하루를 살아간다.
세상에서 가장 불행한 사람은 하기 싫은 일인데도 돈 때문에 하는 사람일지도 모른다. 당신도 좋아하는 일을 할 수 있다. 그렇다고 당장 직장을 그만두라는 뜻이 아니다. 지금 하는 일을 다른 식으로 하라는 뜻이다. 우리는 생각보다 많은 선택권을 가지고 있다. 하루를 몇 시에 시작할지, 누구를 만날지 말지, 오늘 일을 내일로 미룰지 말지 등등......
마틴 루터킹 목사는
"환경미화원으로 부름을 받은 사람이라면, 미켈란젤로가 그림을 그리고, 베토벤이 교향곡을 작곡하고, 셰익스피어가 시를 쓰듯이 거리를 청소해야 한다. 그가 타고난 능력을 다하여 거리를 깨끗이 청소할 때 천국과 지상의 주인들은 '자기에게 맡겨진 일을 성심으로 한 환경미화원이 여기에 살았다'라고 칭송할 것이다."
"그들은 친구들입니다. 고객이 아니라 나는 그들과 친구가 되고 싶을 따름이다. "
"10등 경영자가 되기보다는 1등 트럭운전사가 되는 것이 훨씬 명예롭고 만족스럽다."
- 포브스(B.C Fobes)<포브스>지 창설자
인간관계 구축
1. 아랫사람이 인간이라는 사실을 인식할 때 리더는 성공할 수 있다.
2. 어떤 제품을 사용하는 사람이 인간이라는 사실을 인식할 때 그 제품은 성공할 수 있다.
3. 자신의 일이 다른 사람들과 관계를 맺고 있다는 사실을 인식할 때 구성원들은 성공할 수 있다.
프레드, 그가 돈을 한 푼 들이지 않고 고객을 위한 가치를 창조해낸 것은 다른 우체부들에 비해 더 열심히, 더 창조적으로 생각했기 때문이다. 당신도 상상력으로 돈을 대신할 수 있다. 경쟁자보다 더 많이 쓴다고 성공하는 것이 아니다. 경쟁자보다 더 넓게, 더 깊이 생각하는 것이 중요하다.
" 돈을 한 푼이라도 덜 쓰면서 고객과 동료를 위해 가치를 창출해 내는 능력이다."
어떤 행동이 특별하게 느껴지는 것은 그것이 가슴에서 나온 것이기 때문이다. 그런데 가슴을 뛰게 하는 것 중에서 제일은 사랑이다. 사랑은 이 세상에서 가장 위대한 동기부여의 힘을 가지고 있다. 사랑은 일을 하고, 가족을 부양하고, 하루하루 살아가는 것에 이르기 까지 모든 것에 가장 강력한 목적을 부여한다. 그러므로 어떤 삶을 특별하게 만드는 것은 사랑이다."
" 위기를 기다리지 마라, 평소에 기적을 행하라"
"......내 말은 지금 자네가 하는 일이 무척이나 중요하다는걸세. 나는 자네에게 고맙다는 말을 전하고 싶네."
오늘 아침 잠을 깨면서 세상을 바꾸겠다고 생각했는가?
1. 절대로 기회를 놓치지마라.
2. 그가 누구든 먼저 섬겨라.
3. 생각할 여유를 가져라.
- 나는 오늘 어떤 차이를 만들었는가?
일보다 사람을 먼저 배려하라.
1. 당신 자신이 되는데 최선을 다하라.
2. 상대를 더 깊이 알려고 애써라.
- 내가 프레드를 좋아한 이유는 그가 내게 순수한 관심을 보여주었기 때문이다.
3. 훌륭한 경청자가 되라.
4. 공감대를 형성하라.
5. 무조건 성실하라.
- 당신이 하려는 것을 말하고, 당신이 말하려는 것을 실천에 옮겨라.
6. 도움을 구하기 전에 도움을 주라.
7. 신속하라.
2006. 7. 29
'책읽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147. 모모, 미하일 엔데, 비룡소, 2006 (0) | 2010.07.20 |
---|---|
146. 고품격 유머, 이상준, 다산북스, 2006 (0) | 2010.07.07 |
144. 기획천재가 된 홍대리, 하우석, 다산북스, 2004 (0) | 2010.06.21 |
143. 3분력, 다카이 노부오, 명진출판, 2004 (0) | 2010.06.07 |
142. 카네기 스피치&커뮤니케이션, 데일 카네기, 씨앗을 뿌리는사람,2005 (0) | 2010.05.3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