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읽기

207. 부자아빠, 가난한 아빠, 로버트 기요사키, 샤론 레흐트,황금가지,2000

햇살처럼-이명우 2010. 12. 27. 10:43

207. 부자아빠, 가난한 아빠, 로버트 기요사키, 샤론 레흐트,황금가지,2000

 

<어떻게 그렇게 할 수 있는지 저에게도 알려주세요>

 

금융IQ(지능)

1. 금융지식 : 숫자를 읽는 능력

2. 투자전략 : 돈이 돈을 만드는 과학

3. 시장의 법칙 : 수요와 공급, 알렉산더 그레이엄 벨은 시장이 원하는 것을 시장에 주었다. 빌 게이츠도 그랬다. 7만5천 달러 짜리 집을 2만 달러에 사서 6만 달러에

    판 것도 시장이 만드는 기회를 포착한 결과였다. 어떤 사람은 사고, 어떤 사람은 산다.

4. 법률지식 : 회계, 기업, 그리고 정부의 규제와 규칙을 아는 것, 나는 규칙을 지키며 하라고 권유한다.

 

내가 계속 금융지능을 개발하려하는 이유는 시장이 변할 때마다, 어떤 사람들은 무릎으로 기면서 일자리를 구걸하기 때문이다. 반면에 다른 사람들은 삶에서 받은 선물을 잘 활용한다. 우리 모두에게는 때로 그런 선물이 주어지며, 우리는 그것을 큰 돈으로 불려야한다. 이것이 금융지식이다.

 

내 수단은 부동산과 작은 주식이다.

 

자신이 하는 일을 잘 알면 도박이 아니다. 하지만 어떤 거래에 돈을 던지고 기도만하면, 그것은 도박이다. 어느 경우에나 중요한 점은 기술적 지식과 지혜를 사용하고 게임을 좋아해서 실패의 확률을 줄이는 것이다. 물론 위험성은 늘 있다. 이것을 줄이려면 금융지능이 필요하다. 그래서 누구에게는 위험한 것이 다른 누구에게는 덜 위험하다. 바로 그런 이유로 나는 사람들에게 주식이나 부동산보다는 금융교육에 더 많은 투자를 하라고 촉구한다. 우리가 더 영리해질수록 실패할 확률이 줄어든다.

 

좋은 기회는 눈으로 보는 것이 아니다. 좋은 기회는 마음으로 보는 것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부자가 되지 못하는 이유는 금융적인 훈련을 받지 못해 바로 앞의 기회도 보지 못하기 때문이다.

  우리는 학교에서 실수는 나쁜 것이라고 배운다. 그리고 우리는 실수를 할 때마다 벌을 받는다. 하지만 인간이 배우는 방식을 보면 실수를 통해 교훈을 얻고 배움을 얻는다. 우리는 넘어짐으로서 걷는 법을 배운다. 우리가 넘어지지 않으면 걸을 수가 없다. 부자가 되는 것도 마찬가지다. 아쉽게도 대부분의 사람들이 부자가 되지 못하는 근본원인은 그들이 지는 것을 걱정하기 때문이다.

  이기는 사람들은 지는 것을 걱정하지 않는다. 하지만 지는 사람들은 그것을 걱정한다. 실패는 성공으로 가는 지름길이다. 실패를 피하는 사람은 성공도 피한다.

  나는 돈이라는 것은 내가 하는 테니스 게임과 비슷하다고 생각한다. 나는 열심히하고, 실수를 하고, 고치고, 또 실수를 하고, 또 고치고, 그러면서 실력이 나아진다. 게임에서 지면 나는 상대편에게 다가가 악수를 청한다. 그리고 미소를 지으면서 이렇게 말한다.<다음 토요일에 봅시다>

 

투자가의 유형 

  1. 패키지 타입(꾸러미 투자) - 컴퓨터 완제품

  2. 투자의 창출(전문적 투자가) - 컴퓨터 조립

 

전문적 투자가의 기술

  1. 다른 사람이 놓치는 기회를 잡아야 한다.

     어떤 친구가 보기에도 끔찍한 낡고, 초라한 집을 사서 건물을 철거한 후 집터를 건축업자에게 팔았다.

  2. 돈을 조달하는 법을 알아야 한다.

     묶기, 전에 나는 120만달러를 주고 연립주택을 샀다. 이것을 팔려는 사람과 구매자 사이를 계약서로 묶는 것이다. 그런 후 나는 10만 달러의 예치금을 조달했고,

     그렇게 해서 나머지 돈을 조달할 90일의 시간을 벌었다. 내가 왜 그렇게 했을까? 나는 그 건물의 가치가 200만 달러임을 알고 있었다. 나는 그 돈을 조달하지

     않았다.  대신에 10만달러를 제공한 그 사람이 거래를 찾은 대가로 5만달러를 주었고, 그 사람이 내자리를 넘겨받았고, 나는 그 일에서 물러났다. 모두 합해서 3일 밖에

     걸리지 않았다. 이번에도 중요한 것은 사는 것이 아니라 아는 것이다. 투자는 사는 것이 아니다. 그 보다는 무언가를 아는 것이다. 

  3. 똑쪽한 사람들을 활용하는 법을 알아야 한다.

     영리한 사람들은 자기보다 더 영리한 사람들을 고용하거나 그들과 함께 일한다. 조언을 필요로 할 때 조언자를 현명하게 선택할 줄 알아야 한다.

 

돈에 대해 대부분의 사람들이 아는 유일한 기술은 열심히 일하는 것이다.

 

「부자가 되어 즐겁게 살려면 학교에 가지말라?」 - 로버트 기요사키

 

「사고를 줄이려면 안전관리를 하지말라?」짧은 시간에 많이 파는 저자가 되어보자.

 

<일자리는 그저 '겨우 알거지를 모면하는 것'이다>

<근로자는 해고되지 않을 만큼 일하고, 고용주는 근로자가 그만두지 않을 만큼만 지급한다.> 

 

전문적인 기술은 한 분야에서 다른 분야로 쉽게 이동할 수 없다. 자기 분야에서 쫒겨난 고참 조종사는 가령 똑 같은 높은 보수를 받는 자리를 교직에서 찾기는 어려울 것이다. 그래서 <전문가가 되려면 노조의 보호를 받아야 한다>

 

「 나는 가끔 학생들에게 이렇게 묻는다.  "여러분 가운데 맥도널드 보다 햄버거를 잘 만드는 사람들이 있습니까?" 그러면 거의 모든 학생들이 손을 든다. 그런 후에 나는 다시 묻는다. " 이렇게 많은 분들이 맥도널드 보다 더 맛있는 햄버거를 만드는데, 어째서 맥도널드가 여러분 보다 더 많은 돈을 벌까요?" 그 답은 분명하다. 즉 맥도널드는 시스템이 뛰어나다. 그렇게도 많은 인재들이 가난한 이유는 그들이 더 좋은 햄버거를 만드는데만 신경을 쓰고 사업 시스템에 대해서는 거의 모르기 때문이다.」

 

"세일즈와 마케팅"

이들은 (세상의 가난한 인재들) 더 좋은 햄버거를 만드는 기술의 완성에만 촛점을 맞추면서, 햄버거를 팔고 배달하는 기술은 등한시한다. 어쩌면 맥도널드가 가장 좋은 햄버거를 만들지 못할 수도 있다. 하지만 이들은 기본적이고 평균적인 햄버거를 팔고, 배달하는데는 가장 뛰어나다. 「나는 어떤 기술보다도 세일즈와 마케팅 기술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세일즈와 마케팅 기술이 대부분의 사람에게 어려운 이유는 무엇보다 고객의 거절에 대한 두려움 때문이다.」

 

「위험과 걱정을 싫어한다면......일찍 시작하라.」

「이기는 것은 지는(잃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 것이다.」

 

할렌 샌더스 대령

예순여섯살에 사업을 말아먹고, 사회보장혜택에 의지해서 살기 시작했다. 하지만 그것으로 충분치가 않았다. 그 사람은 전국을 다니며 자신의 닭고기 튀김 요리법을 팔았다. 그렇게 1,009번을 퇴짜 맞고 나서야 어떤 사람이 OK 했다. 그 후 샌더스 대령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포기하는 그 나이에 백만장자가 되었다.

 

사람들이 부자가 되지 못하는 다섯가지 이유

1. 두려움

2. 냉소주의

3. 게으름

4. 나쁜 습관

5.. 거만함

 

 

2007. 3. 28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