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 우리는 웃기는 리더를 존경한다. 임붕영, 다산북스, 2005
이제 고객의 개념이 달라지고 있다. 이제 고객은 상품 자체만을 구매하지 않는다. 상품속에 담긴 무형의 가치까지 구매하는 것이다. 그들은 상품의 이미지를 소비함으로써 만족과 쾌락을 느낀다. 고객의 이러한 변화는 기업의 경영전략을 변화시키고 있으며, 그에 따라 차별화전술을 강구해 나가지 않으면 안되는 상황이 되었다. 고객의 입맛이 변하면 모든 것도 그에 따라 바뀌어야 한다.
유머 서비스는 눈에 보이지 않는 무형의 상품이며 소리없는 강력한 메세지다.
* 항상 10가지 이상의 유머를 구상할 수 있도록 외운다.
고객관리 - "유머는 곧 돈이다"
고객이 없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그리고 자신에게 월급을 주는 사람은 다름아닌 고객이다. 월급을 받는 입장에서 월급을 주는 사람에게 최성늘 다할 의무가 있다.
'유머의 TPO 전략'
1. Time - 시간의 적절성 : 휴대폰 - 성당의 기도
2. Place - 장소의 적절성 : 초상집 - 발가락 양말
3. Occasion - 상황의 적합
"지금 우리 주변에는 음식보다 칭찬에 굶주린 사람이 많다 - 프랭크 티볼트-
마음을 비워라
<속을 비우면 어떤일이 일어날까?>
행복합니다. - 철학자
많은 것을 담을 수 있습니다. - 통큰 사업가
배고픕니다. - 정치인
투덜댑니다. - 돼지
병이 낫습니다. - 위장병환자
쓰러집니다. - 비만환자
날개가 돋아납니다. - 천사
속 빈놈이 됩니다. - 현실주의자
인간박제가 되지요 - 고고학자
먹을게 없어요 - 식인종
값이 떨어져요 - 정육점아저씨
빈 속이되요 - 유치원생
사진을 찍죠 - 내시경 촬영기사
여유가 있죠 - 유머리스트
"지식을 얻으려면 매일 하나씩 쌓아라. 지혜를 얻으려면 매일 하나씩 버려라" - 노자 -
영국자료
5세 이하 어린이는 350번 정도 웃는데 비해 어른들은 기껏해야 15번 정도 밖에 웃지 않는다고 한다. 그 만큼 행복하지 않다는 말이다. 정말 웃기는 일이다.
화장실에서 한 참 힘을 주고 있을 때 누군가 노크를 하면 자신도 모르게 튀어나오는 대답이라는게 직업별로 다양하다.
- 네 감사합니다. 뭘 도와드릴까요? -> 스튜어디스
- 이 시간에 누구야? -> 경비원
- 암호는? -> 초병
- 네, 들어오세요 -> 비서
- 오늘은 연락하지 말랬지? -> 도피중인 범인
- 어, 결재할 것 있나? -> 사장
"사람은 누구나 아침에 집을 나설때 행복을 찾아 나선다." - 스땅달 -
"무조건 웃어라. 웃음은 모든 것을 긍정적으로 바꾸어 놓는다." - 틱낫한 -
2005. 10. 21.
'책읽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74. 맥베스,리어왕 (0) | 2009.11.25 |
---|---|
73. 위대한 유산, 찰스 디킨스, 혜원출판사, 2002 (0) | 2009.08.07 |
71. 맥킨지 문제해결의 기술, 오마에 겐이치, 사이토 겐이치, 일빛,2005 (0) | 2009.08.07 |
70.삼성도 부럽지않은 작은 회사 경영이야기, 기시 요시나가,아르고스,2025 (0) | 2009.08.06 |
69. 미래로 부터의 반란, 김진경, 푸른숲,2005 (0) | 2009.08.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