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5. 자신과 미래는 바꿀 수 있다.고우츠카 타케시, 연우출판사, 2004
( 타인과 과거는 바꿀 수 없다)
애정, 자기가 하는 일에 확신을 가지고 어떻게 해서라도 끝까지 해내겠다는 정열이다.
희망, 열심히 해 나가면 반드시 좋게 된다는 신념이다.
"벌레의 눈을 가진 민족은 망하고, 새의 눈을 가진 민족은 흥한다" -서양속담
자신을 닦는다.
사회에서 통용되는 3가지 passport
① 복장
② 지위나 직함
③ 자신감
존경한다는 것은, 그 사람의 좋은 점만 받아들이고 좋지 않은 점은 받아들이지 않는다 여서는 안된다.인간의 단점과 장점은 모순을 동반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 단점이 없으면, 다른 중요한 장점이 생기지 않을지도 모르는 것이기에 그대로 받아들여야만 한다.
자신있는 사람은 어렵게 말하지 않는다.
충고는 받는 사람만이 아니라 해 준 사람도 기뻐한다. 그래서 모르는 것을 솔직하게 묻는 것이 무엇보다도 훌륭한 커뮤니케이션이 되는 것이다.
논술, 토픽센텐스(화제 문장) - 한 줄, 두 줄
그 전후에 "예를들면"이라는 연결고리로 쉽게 설명한다. 마찬가지로 자기의 생각을 타인에게 설명하려면 적절한 예를 들어야 한다.
불가사의 함(인간능력의 무한함) - 설명시 이런 예를 든다면 이해하기 쉽다. "인간의 혈관 길이는 10만km로 이는 지구를 2바퀴 반이나 도는 거리입니다. 더욱 놀라운 것은 우리 몸의 세포로 무려 60조 개인데, 각각 세포 속에 DNA는 2m나 됩니다. 그것을 전부 연결하면 태양계를 끝에서 끝까지 왕복해도 남을 정도로 깁니다. 인간은 이렇게 대단한 DNA를 가지고 있습니다.
차를 못파는 세일즈맨은 엔진이 어떻고 브레이크가 어떻다는 성능이나 차의 디자인, 부품 특징만 강조한다. 그렇지만 잘 파는 세일즈맨은 손님이 부부라면 두 사람이 탔을때 가장 쾌적한 차를 추천하며, 둘이 멋진 곳으로 드라이브 나간 정경을 이야기 한다. 가족이라면 아웃도어 활동 등 상대가 유용하게 될 상태를 머리에 떠올려 즐겁게 이야기 해 준다.
영업의 기본은 '손님이 기뻐해주는 것이 기쁘다.'라는 마음가짐이다. 모든 일이 '자기도 좋고, 상대도 좋고, 회사도 좋고 사회도 좋은 것'이 기본이다.
★★★ 즉답하는 습관을 익힌다. 자기일에 관해 뭔가 질문을 받는다는 것은, 무슨일이 일어났다는 것이다. 그 때 어떻게 대응할 지, 순간적으로 대답을 할 수 있도록 해두는 것이 중요하다.
상대가 부담되지 않게 빌린다. - 힘이 있는 사람이 은혜를 베풀고, 힘이 없는 사람이 은혜를 입는다. 이런식으로 빌려주는 쪽이 항상 위에 있고, 빌리는 쪽은 항상 아래라는 관계가 성립한다. 일반적으로 사람은 자기를 위에두고 싶어하기 때문에, 빌리지 않고 빌려주려 하는 것이다.
'내가 해주었다' 라고 말하게 한다. - 확장자아
내 덕분에 회사가 잘 되었다.
'너에게 당해내지 못한다'는 한 마디
상대를 믿고 진심으로 격려하고 용기를 북돋워주어라. 기본은 역시 칭찬이다.
타인의 네트워크를 이용하자.
많이 팔려고 100명에게 1분 씩 쓰는 것 보다 우선 한 사람에게 집중적으로 시간을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손님의 네트워크를 내 네트워크화 해야한다.
★★★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
상대방 주장은 70%, 내 주장은 30% 정도
'항상 당신을 생각하고 있습니다'라는 마음을 상대방에게 전한다. 제 3자를 통해 메세지를 전달하면 훨씬 인상에 남는다.
본인이 그 장소에 없더라도 나쁜 소문은 반드시 본인의 귀에 들어간다. 그 자리에 없는 사람은 될 수 있는 한 칭찬하는 자세만으로도 인간관계가 대단히 좋아진다.
주저해서는 결코 성공할 수 없다.
입소문 광고
1,2,3,,,,,,,10번째는 2의 10승 -> 1024명에게 퍼지고 11번째는 2048, 12번째는 4096, 13번째는 8192명, 14번째는 1만 6,584명이 된다.
무엇을 결정할 때에 유의할 것은 '옳다. 옳지않다'가 아니라 '무엇이 가장 중요한가?' 그것을 위해 몇가지 다른 것을 버릴 용기가 있는가?
기업의 3가지 목표
① 적자는 부끄러운 것은 아니지만, 적자를 고치려고 하지 않는 것은 부끄러움이다.
② 직원이 이 회사에서 일하는 것에 자존심을 가질 수 있게 만들자.
③ 지역사회, 우리를 둘러싼 사회로부터 감사의 말을 계속해서 들을 수 있는 회사로 만들자.
꾸짖는 것 - 질책, 화
"봐주는 것이 최고의 묘육, 볼 수 있는 것이 최고의 학습"
2006. 2.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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