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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10년 후 中國, 박한진, 해냄, 2005

햇살처럼-이명우 2010. 1. 6. 18:58

84. 10년 후 中國, 박한진, 해냄, 2005

 

                      (Kotra 중국지역본부)

 

  한류는 비즈니스 모델을 찾지 못한 채 중국 사람들보다 한국 사람들이 더 떠들어대고 있다. 중국정보는 매일 쏟아져 나오지만 대부분 번역자료일 뿐 제대로 된 분석이 없다. 학계에서는 중국에 진출하는 전략을 짜고 또 짜고 있지만 기업현장으로 연결되지 못하고 겉도는 모습이다. 불과 3~4일 동안 중국을 다녀간 사람들은 첫눈에 비친 중국의 겉모습을 진리인 양 사방팔방 설파하고 다닌다. 중국을 보는 시각이 언제나 양 극단을 달리는 것이 우리의 자화상이다. 차이나 드림과 쇼크가 어지럽게 뒤섞여 방향을 잃은 모습이다. 그러다보니, 우리는 우산장사와 짚신장사를 둔 어머니 마음처럼 중국이 잘 되도 불안하고, 못 되도 걱정이다.

 

  중국은 위가도 기회도 아니다. 잘 쓰면 약이지만, 잘못쓰면 독이 될 뿐이다. 중국에 대한 판단과 평가는 관찰자에 따라 얼마든지 다를 수 있다. 중요한 것은 선입관을 버리고 중국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이다. 그래야만 우리의 미래에 지대한 영항을 끼치는 '중국'을 제대로 활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중국에 '하오화 뿌 창 카이, 하오징 뿌 창 짜이(好花不常開 好景不常在)' 라는 말이 있다.

'아름다운 꽃은 항상 피는 것이 아니고, 좋은 시절은 언제까지 계속되는 것이 아니다'는 뜻

 

중국의 밑그림은 놀랍게도 덩 샤오핑(鄧小平) 시대로 거슬러 올라간다. '원바오(溫飽)', 샤오캉(小康)', 따통(大同)'으로 구분되는 '3단계 발전론'이 그것이다.

 

천지개벽의 땅, 상하이 푸둥(浦東)으로 눈을 돌려보자. 하늘을 찌르는 높은 건물과 화려한 야경만 볼 것이 아니라 왜 천지개벽할 수 있었는지를 생각해보라. 중국 중앙정부는 1990년 4월 당시만 해도 보잘 것 없었던 푸둥을 국가급 개발 프로젝트로 결정하고 불과 10여년 만에 세계의 주목을 받는 땅으로 탈바꿈시켜 놓았다. 든든한 밑그림과 강력한 의지, 그리고 흔들림 없는 정책이 뒷받침했기에 가능했다. 비슷한 시기에 첫 삽을 뜬 우리의 새만금 사업은 어떤가?

 

'화교'는 중국국적을 유지하고 있고,

'화인'은 거주지 국적을 취득했다는 점에서 다르다.

'화상(華商)'은 화교와 화인을 막론하고 기업활동에 종사하는 중국계 상인을 말한다.

  세계적으로 화교인구는 6,000만명,

  홍콩, 대만, 마카오 등 중화권 3대 지역 2,800만명

  싱가포르, 태국, 말레이지아 등 동남아지역 2,000만명

  나머지는 미국, 유럽등에 흩어져 있다.

 

팍스 시니카(Pax Sinica)?

 

1 TEU = 20ft 짜리 콘테이너 1개

 

총 60억달러가 투입된 양산항 프로젝트는 2005년 내로 1단계 개발이 완료되면 5개의 콘테이너 선석이 가동, 곧바로 연간 220만 TEU의 컨테이너를 처리할 수 있게 된다. 2006년 선석 4개 추가, 2020년 총 52개 선석이 개장된다. 이렇게되면 양산항은 2,500만 TEU급으로 셰계 최대 컨테이너 항으로 등장하게 된다. 현재 부산항의 3배에 달하는 규모인데다 인근지역엔 물류와 산업, 리조트가 어울린 인구 50만명 규모의 신개념 해양도시가 들어설 예정. 둥하이 대교 31km  바다의 만리장성.

 

  스타벅스는 세계에서 가장 오래되었고, 보편적인 기호식품 가운데 하나인 커피를 고부가가치 브랜드로 키워냈지만 전통적인 매체광고에 의존하지 않는 점이 특징이다. 이 같은 방식은 중국에서도 그대로 적용됐다. 엄청난 비용이 들어가는 일반광고가 브랜드를 구축하는데 필수적인 선결조건은 아니라는 것이다. 그들은 서비스업종에서 최고의 마케팅 경로가 바로 점포 그 자체에 있다고 보고있다. 상품과 서비스가 좋으면 입소문을 타고 손님이 몰려올 것이고, 그렇지 않으면 아무리 광고를 해도 그 효과가 적다는 것이다.

 

  핵심 경쟁력은 상품과는 달리 경쟁사들이 쉽게 복제할 수 없는 특성이 있어 기업의 성공을 이끄는 요체라 할 수 있다.

 

중국시장에서 살아남는 기업의 10가지 생존전략

1. 한 발 앞서 미래코드를 파악하라.

  - IT, '08 베이징 올림픽, '10 상하이 엑스포, 제2선 도시육성(창장 삼각주의 10여개 도시 등)

 

2. 전략적인 제휴 system을 가동하라

  - joint venture

 

3. 학습형 조직으로 변신하라.

  - 대학 중문과 출신들은 중국사정과 중국어는 잘 알지만 경제에 대한 이해 부족

  - 경제를 잘 아는 사람은 중국의 특수성을 잘 모른다.

 

4. Brand 로 승부하라

  - 기술경쟁력×, 자금경쟁력×, 판매경쟁력×, 브랜드 경쟁력0

 

5. 시장을 쪼개고 또 쪼개라.

 

6. 심리가격 전략을 활용하라.

  - 실제로는 값이 크게 싼 것도 아닌데, 심리적으로 싸다는 느낌이 들도록 만드는 전략

   8 '빠'  ' 돈을 벌다 ' '파차이(發財)'와 발음 비슷

   9 '지우' '오래 지속되다'   久(지우) 와 발음 비슷

  1,000위엔 제품 -> 998 '지우지우빠'(久久發)

                            988 '지우빠빠'(久發發)

 

7. 채산성을 확보하라.

 

8. 위기관리 system을 구축하라.

  - '글로벌 행동준칙' 준비

 

9. 사회적 책임을 다하라.

  - 자선활동

  - 사회봉사활동

 

10. 장기전에 대비하라.

  - 1~2년 자생력을 키운다.

 

개인의 준비

1. 중국어를 배워라.

2. 현장체험을 통해 중국을 정확히 알아라.

3. 중국과 관련된 핵심 경쟁력을 키워라.

  - 중국통 : 핵심 경쟁력을 배양해 전문 분야에 특화된 인재

4. 조기 유학은 신중하게 고려하라.

  - 적어도 어떤 분야의 전문가가 되어야겠다는 비전은 있어야한다.

 

*채찍효과(bullwhip effect) : 황소를 몰 때 채찍의 손잡이에 아주 작은 변화에도 채찍 끝에는 큰 파동이 생긴다는 원리

 

*나비효과(butterfly effect) : 아마존 나비의 날개짓이 택사스에 폭풍을 발생시킬 수 있다는 기상이론

 

 

 

2005. 11. 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