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6. 과학혁명의 구조, 토마스.S.쿤, 까치글방, 2002
Thomas S.Kuhn은 사회과학자이자 과학철학자로서 20세기 후반의 현대 사상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학자 가운데 한 사람으로 꼽힌다. 이 책은 쿤이 1962년 초판을 내었던 The structure of Scientific Revolutions(Chicago:University of Chicago Press, 1970, Enlarged Edition)을 번역한 것이다.
쿤의 <과학혁명의 구조>는 초판이래 십여개국어로 번역되면서 세계적으로 열광적인 쿤 열풍을 불러 일으켰다.
Paradigm(패러다임) - 어느 일정한 시기에 전문가 집단에게 모형문제와 풀이를 제공하는 보편적으로 인식된 과학적 성취들
정상과학을 규제하는 공약은 우주가 어떤 유형의 실체를 포함하는가를 명시할 뿐만 아니라, 묵시적으로 그것이 포함하지 않는 것들도 제시하게 된다.
"새로운 과학적 진리는 그 반대자들을 납득시키고 그들을 이해시킴으로서 승리를 거두기 보다는, 오히려 그 반대자들이 결국에 가서 죽고 그것에 익숙한 새로운 세대가 성장하기 때문에 승리하게 되는 것이다."
- 플랑크 <과학적 자서전>
쿤의 이론에서 패러다임 Paradigm은 무엇인가?
사실상 패러다임의 본질을 명확히 규정하고, 완벽히 정의하는 일은 거의 불가능하다. 그것은 다만 여러가지 구성요소로 기술될 수 있을 따름이다. 구체적으로 어느 과학분야의 기본이론과 법칙, 개념, 지식 등이 그 요소를 이루는데, 과학도들은 실례문제 풀이로부터 패러다임을 익히게 되므로 이런 예제들도 그 요소가 된다. 기본법칙을 적용하는 표준적방법, 법칙과 자연현상을 연관시키는데 필요한 실험기술과 장치 또한 Paradigm의 구성요소로 포함된다. 뿐만아니라 정규적 연구의 방향을 제시하는 형이상학적 원리들도 패러다임의 기본요소를 이룸으로써, 예컨대 이론의 정확성, 간결성, 체계성 등을 중시하는 그 분야의 가치관, 과학자 사회의 공유된 관념,관습까지도 Paradigm에 포함된다.
패러다임은 이렇듯이 정의되기 힘든 개념인 까닭에 과학도들은 명문화된 규정으로부터 그것을 배우는 것이 아니라 교육과정에서 은연중에 터득하게 된다. 특히, 교육과정에서는 과학연구의 결과를 평가하는 그 분야 과학자 사회의 가치관에 대해서도 인식하게 된다.
Paradigm - 언어 학습에서 사용되는 '표준 예' exampler 라는 뜻의 단어
2005. 12.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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