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9. 디지털 포터리스 2. 댄 브라운, 대교 베텔스만, 2005
"그래, 이것이 엔세이 탄카도의 복수일까? 트랜슬터를 파괴하는 것이! 엔세이 탄카도는 여러 해 동안 트랜슬터에 대해 세상에 알리고 싶어 했지만, 아무도 그의 말을 믿지 않았다. 그래서 그는 이 거대한 괴물을 자신이 직접 파괴하기로 결심했다. 그는 개인의 사생활을 침해받지 않을 권리에 대한 자신의 소신을 위해 죽기를 각오하고 싸웠다."
컴퓨터 분야에서 말하는 VR은 대개 가상현실(virture reality) 을 의미하지만, 이 곳 NSA에서는 영상설명(visiua representation)을 뜻하는 용어였다. 기술에 대한 이해가 천차만별인 기술자와 정치인으로 가득한 세계에서는 가끔 그래픽 설명이 유일한 설득 수단이 된다. 막대 그래프 하나가 방대한 양의 문서보다 열 배 이상의 설득력을 가진다.
멸망의 창조(Fat Man and Little Boy : 우라늄과 플로토늄) : 핵 폭탄 제조를 주제로 한 폴 뉴먼 주연의 영화
'밀랍없이(Without wax)'란 말에는 달콤한 비밀이 숨겨져 있었다. 이 말은 르네상스 시대의 이야기에서 유래되었다. 비싼 대리석을 조각하다가 실수 한 스페인 조각가들이 그 흠집을 세라(Cera), 즉 밀랍(Wax)으로 땜질하곤 했다. 아주 흠집이 없어 땜질할 필요도 없는 조각은 신 세라(sin cera), 즉 밀랍이 없는(without wax) 조각으로 환영 받았다. 그 말은 결국 정직, 또는 진실이라는 뜻으로 바뀌었다. 영어단어 '진실한(sincere)'은 스페인어 신 세라(sin cera), 즉 밀랍이 없는(without wax)에서 발전한 것이다. 데이비드의 암호는 비밀이랄 것도 없었다. 단지 그는 자기 편지에 '진실하게(sincerely)'라고 썼을 뿐이다.
2009년 10월의 마지막 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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