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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3. 사람을 움직이는 힘, 피드백 이야기, 리처드 윌리암스, 토네이도, 2010

햇살처럼-이명우 2015. 6. 5. 09:23

463. 사람을 움직이는 힘, 피드백 이야기, 리처드 윌리암스, 토네이도, 2010

피드백은 모든 대인관계의 근원입니다. 피드백은 사람들이 어떻게 생각할 지, 어떻게 느낄지, 다른 사람들에게 어떻게 반응할 지, 그리고 넓게는 일상적인 책임 범위에서 개개인이 어떻게 행동할 지를 결정해요.

피드백의 10가지 요소
1. 계획을 짠다.
2. 명확하게 한다.
3. 행동에 집중한다.
4. 시간과 공간을 배려한다.
5. 균형을 유지한다.
6. 침착하게 한다.
7. 효과적인 기술을 익힌다.
8. 효과적인 스타일을 개발한다.
9. 느낌을 표현한다.
10. 경청한다.

OFI(opportunity for Improvement) 개선의 기회

저는 잘못된 부분을 지적하는 데는 빠른데, 잘된 것을 칭찬하는 데는 별로 그렇지 않거든요.

방금 회사에서는 잘 하겠다고 말씀하셨는데 댁에서는 얼마나 더 잘 하실 수 있으세요?

'Feed back 통'
"스콧씨의 통에는 구멍이 몇 개나 있나요?"

 

feed back 통에 구멍을 내는 요인

내면적 요인 : 1. 우리 자신

외부적 요인 : 1.부모, 2.친구, 3.가족, 4.직장 상사, 5.직장 동료

 

피드백 통이 비어 있음을 보여주는 신호

1. 낮은 생산성

2. 동료 직원들과으 불화

3. 낮은 리더십 수준

4. 보디 랭귀지 신호

 

데이얼 골먼 <감성지능>

 

피드백 통 구멍을 메우는 방법

1. 지적 능력 향상

2. 양질의 피드백 제공

3. 성과에 대한 칭찬과 인정

4. 업적 축하하기

5. 의사 결정권 위임

 

"스콧씨는 직장에서 문제가 있으니까 집에서도 그럴거라고 조심스럽게 추측했을 뿐이에요. 하나 더 추측한 것은 두 문제의 원인이 비슷하리라는 거죠.

 

지지적 피드백                   교정적 피드백

행동 반복                         행동 교정

 

학대적 피드백                   무의미한 피드백

모멸                                미미한 반응

(피드백의 4가지 유형)

 

"실제로는 질문이 아닌 질문을 하는 사람들에게 주의를 기울여라. 자신을 주목해달라고 호소하는 것일지도 모른다는 사실입니다."

 

효과적인 인간관계를 만드는 4단계(신뢰를 쌓는)

의사소통=이해=존중=신뢰

 

"음식은 항상 효과적이다."

 

피드백을 주면서 독려할 수 있는 3가지

1. 외모

2. 행동

3. 내면적 인격

 

형편이 곤궁해지고 주위의 압박이 심해질 때 비로소 그 사람의 진면목이 드러납니다. 그 때 그 사람을 결정짓는 것이 바로 성격이에요. 아이들이 번듯한 일을 하도록 이끄는 것도 좋지만,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비뚤어지지 않은 성격을 갖게하는 거에요. 바른 품성은 아이들이 살아가는 동안, 특히 스스로 결정을 내려야 하는 시점에 큰 도움이 될거에요.

 

지지적 피드백에는 엄청난 치유효과가 있다.

 

비서가 일을 잘 할때는 별 말도 없다가, 그녀가 명백히 틀렸거나 틀린 것 같을 때는 재빨리 지적했거든요. 모두 비슷한 경험이 있으신가요?

 

"돌고래와  범고래가 사람만큼 똑똑하지는 않겠죠? 그렇지만 인내심, 반복 그리고 격려가 적절한 보상과 합쳐지면 고래들이 높이 뛰어올라 관중들에게 물세례를 선사하는게 가능해집니다."

 

지지적 피드백의 4단계

1. 구체적인 행동을 설명한다.

2. 행동의 결과를 설명한다.

3. 행동에 대해 어떻게 느꼈는지 설명한다.

4. 왜 그렇게 느꼈는지 설명한다.

 

자신의 행동에 상대가 정말 기뻐한다고 정확히 이해한다면 앞으로도 그렇게 할 확률이 많아진다.

 

행동을 변화시키는 전통적인 방법

명령, 설득, 협박

 

보통

"제가 좋아하는 사람이면 설득해서 행동을 바꾸려고 해요. 만약 별로 안좋아한다, 그러면 바로 명령을 하죠. 그리고 별로 신경쓰지 않은 사람에게는 협박을 해요.

 

"기억하세요. 행동을 변화시키는 것은 하나의 거대한 과정입니다. 때로는 아주 느린 과정이 될 수도 있어요. 그리고 물론 우리가 아무리 노력해도 전혀 효과가 없을 때도 있고요. 하지만 기억하셔야 할 것은, 관리자와 리더로서 우리의 의무는 우리가 구사할 수 있는 기법을 최대한 동원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행동을 변화시키는 5단계

1. 우선 지지적 피드백을 사용한다.

2. 유도적 질문법을 사용한다.

3. 개선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4. 적절한 규율을 사용한다.

5. 한계선을 긋는다. (당신이 ~하지 않으면, 나로서는 00 할 수 밖에 없다)

 

행동 교정을 위한 단정적 발언

1. 특정 행동을 설명한다. 

2. 행동의 결과를 설명한다.

3. 행동에 대해서 어떻게 느끼는지 설명한다.

4. 왜 그렇게 느꼈는지 설명한다.

5. 무엇을 변화시켜야 할 지 설명한다.

 

"우리가 이렇게 끈기 있는 직원을 고용했다니 정말 기분이 좋네. 이건 우리 회사가 더 강해질 수 있는 밑거름이거든. 정말 고맙네."

 

2012. 5. 2 수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