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8. 팀장의 용병술, 마이클 암스트롱, 비즈니스 맵, 2011
차례
1. 팀장의 역할
- 관리능력의 평가기준
- 성공한 팀장의 특성
- 관리의 핵심요소
2. 리더십
- 리더의 역할
- 리더십을 향상시키는 방법
- 리더십 유형
- 리더십 자가진단
- 훌륭한 리더의 특성
3. 동기부여하기
- 동기부여의 정의
- 동기부여 과정
- 동기부여 유형
- 동기부여 이론
- 동기부여 이론에서 배울 점
- 동기부여 방법
- 일에 대한 헌신
4. 업무체제 편성하기
- 체제편성의 목적과 과정
- 체제를 편성할 때 참고할 지침
- 직무설계
- 역할 개요 개발하기
5. 팀 단합시키기
- 팀이 특성과 팀장의 역할
- 효율적인 팀의 요소
- 팀의 업무수행 평가와 검토
- 팀워크를 향상시키는 방법
6. 위임하기
- 위임의 정의와 이점
- 위임의 어려운 점
- 위임하는 방법
7. 면접하기
- 면접의 특징
- 면접의 내용
- 면접 준비하기
- 면접 계획하기
- 면접의 기술, 질문하기
- 자료 평가하기
8. 업무수행 관리하기
- 업무수행을 관리하는 과정
- 업무수행 계획하기
- 업무수행 관리의 지속성
- 업무수행 리뷰 회의
- 업무수행 리뷰 회의의 실제
- 업무수행 리뷰 회의에 필요한 기술
9. 학습과 발전 돕기
- 효과적인 학습을 위한 조건
- 자기관리 학습
- 공식적 학습의 특성
- 비공식적 학습의 특성
- 학습과 발전을 유도하는 방법
10. 보상 해주기
- 보상제도
- 보상에 대해 알아야 할 사항
- 보수등급과 금액 정하기
- 보수 검토하기
- 보상제도 없이 관리하기
11. 변화 관리하기
- 변화를 관리하는 방법
- 변화에 대한 저항
12. 사람에 관한 문제 해결하기
- 상습적 결근
- 징계절차
- 부정적 태도
- 상습적 지각
- 실적부진
팀장에게 동기를 부여하는 핵심요소 3가지 - 하버드 데이비드 매클렐런드(David Mcclelland)
1. 성취에 대한 욕구
2. 권력(사람들을 통제하고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욕구
3. 동맹(다른 사람들에게 받아들여지고 싶은)에 대한 욕구
"인류가 문제를 일으키는 것은 해결할 수 있기 때문이다. 즉 자세히 살펴보면 해결할 수 있는 물질적 조건이 이미 존재하고 있을 때, 아니면 적어도 해결에 필요한 정보가 생성되는 과정에 있을 때만 문제가 제기되고 발생한다. - 카를 마르크스 -
리더는 사람들이 그가 존재한다는 것 조차 눈치채지 못할 때 가장 잘 하고 있는 것이다. 사람들이 그의 말을 따르고 환호를 보낸다면 그다지 잘하는 것이 아니다. 사람들이 그를 싫어한다면 리더는 일을 정말 못하고 있는 것이다. 사람들을 존중하는데 실패하면, 사람들도 당신을 존중하는데 실패할 것이다. 훌륭한 리더는 말을 아낀다. 훌륭한 리더가 일을 완수하고 목표를 달성했을 때 사람들은 이렇게 말할 것이다. "우리 힘으로 해냈어." - 노자 -
목표설정 이론( goal-setting theory)
미국의 게리 래섬(Gary Latham)과 에드윈 로크(Edwin Locke)는 1,184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연구에서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한 사람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생산성이 11~27%(평균 16%) 증가했다고 분석했다.(업무실적)
전체 면접에서 80% 이상의 시간을 중간 부분에 할애하고 나머지는 시작에 5%, 끝에 15% 정도의 시간을 할애하는 게 적당하다.
유용한 질문 10가지
1. 현재 당신의 직업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무엇입니까?
2. 당신이 그 동안 성취해온 일들 중 가장 주목할 만한 것은 무엇입니까?
3. 최근 성공적으로 해결한 문제에는 어떤 것들이 있습니까?
4. 현재의 직업에서 배운점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5. 00에 관해 어떤 경험을 쌓아왔습니까?
6. 00에 대해 알고 있는 것이 무엇입니까?
7. 00을 처리하기 위해 어떤 접근방법을 사용합니까?
8. 이 일의 어느 부분에 관심이 있습니까? 그리고 그 이유가 무엇입니까?
9. 당신의 경험 중에 어떤 부분이 이 직책과 가장 연관성이 깊다고 생각하는지 말해주겠습니까?
10. 당신의 경력 중 아직 언급하지 않았지만, 제가 알아야 할 또 다른 것이 있습니까?
한 명이 특출하게 뛰어날 수도 있지만 현실에서는 마지막 두 세명이 비슷한 경우가 많다(......) 선택이 끝난 뒤에는 그 사람을 선택한 이유와 다른 후보자들을 탈락시킨 이유를 함께 기록해두라. 공평하지 않다고 문제를 제기하는 사람이 있을 경우에 대비해 이 서류도 지원서류와 함께 최소 6개월은 보관해야 한다.
열린 질문
~ 생각하는가?
- 요즘 일이 어떻게 돌아가고 있다고 생각하는가?
- 그 일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 앞으로 거기서 어떻게 더 발전시킬 수 있는가?
- 거기서 무엇을 배울 수 있는가?
~말해 주세요.
- 왜 그런 일이 일어났다고 생각하는지 말해주시오.
- 그 상황을 어떻게 처리했는지 말해주시오.
- 이 프로젝트가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말해 주시오.
- 당신의 내년 목표가 무엇인지 말해 주시오.
'총체적 보상은 "고용인이 일하러 올 만한 가치를 부여하는 모든 요소다." - 유니레버(Unilever)
변화관리가 어려운 것은 사람들이 변화를 받아들이고 대처하는게 어렵다고 여기기 때문이다. 실제도 많은 사람이 변화가 가져올 장점과 단점을 분석해보지도 않고 일단 변화라면 거부감부터 보이며 저항하곤 한다. 물론 변화를 반기는 사람도 있지만 소수에 불과할 뿐이고, 변화의 필요를 받아들인다 해도 거기에 대응해 행동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변화를 관리하는 방법 - 키스 설리(keith Thurley)
1. 지시 - 관리자 권한으로 변화 지시 : 런던 정치경제대학
2. 협상 - 변화 도입 전 교섭으로 동의와 타협을 이끌어낸다.
3. 감성에 대한 호소 - 조직의 미래에 대한 비전 공유
4. 분석 - 상황분석, 단계별 목표설정 과정
5. 행동 - 분석+행동이 가장 효과적
2013. 5. 25
필드나가려고 준비하면서 아침시간에 적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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