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44. 맨 얼굴의 중국사.1, 백양, 창해, 2005
동서양을 통틀어 페르시아 제국, 알렉산더 제국, 로마 제국, 아랍 제국, 그리고 조금 뒤의 몽고 제국, 티무르 제국 정도가 중국과 같이 말로 100일을 넘게 달릴 수 있는 영토을 소유했을 뿐이다. 하지만 이 제국들은 모두 시간 속으로 소멸했고, 중국만이 홀로 지금까지 우뚝 서 있다.
차례
제1장 역사무대
제2장 신화 시대
제3장 전설 시대
제4장 반역사 시대
제5장 역사시대의 시작
제6장 기원전 8세기
제7장 기원전 7세기
제8장 지원전 6세기
제9장 기원전 5세기
중국의 오악(중요한 산악), 신화속에서 오악은 거인 신 반고(盤古)의 사지가 변해서 된 것이라고 한다.
1. 중악(中岳), 숭산(崇山) - 하남성 등봉시에 위치한 1,440m , 소림사(少林寺)가 있다.
2. 동악(東岳), 태산(泰山) - 산동성 태안시에 위치 1,524m, 봉선제
3. 서악(西岳), 화산(華山) - 섬서성 화음시에 위치 1,997m
4. 북악(北岳), 항산(恒山) - 산서성 혼원현에 위치 2,017m, 현공사(공중에 걸린 절)
5. 남악(南岳), 형산(衡山) - 호남성 형양시에 위치 1,290m, 사원이 많다. 상봉사(도교 성지)
동호(東胡), 서융(西戎), 남만(南蠻), 북적(北狄)
동쪽의 산해관에서 서쪽의 하서주랑의 끝의 가욕관에 이르는 2,300km의 만리장성이 15세기 명왕조에 의해 재탄생(역사왜곡?)
기원전 27세기 중국 최초의 국가원수인 황제 왕조의 첫 황제 희헌원에서 시작하여 20세기 중국 경내 청왕조 마지막 황제 부의 (溥儀)가 금빛 찬란한 보좌에서 쫒겨나기까지 4,643년 동안 중국에는 크기와 수명이 달랐던 총 83개의 정권이 출몰했다. 그 정권에서 559명의 남녀 제왕이 존재했는데, 그 중 397명이 황제였고, 162명이 국왕이었다. 83개 정권이 모두 96개의 도읍을 세웠다.
반고는 인류의 선조, 중국인의 선조다. 거인 신, 인류 창조만 하고 죽었다. 세계를 주관하는 옥황상제, 삼황(천황, 지황, 인황) '황(皇)'은 원시적 의미의 신이지만, 신은 반고와 옥황대제에 비하면 한 단계 아래이다. 삼황이 죽고 '5씨'가 등장한다. 유소씨, 수인씨, 복희씨, 여와씨, 신농씨, 씨의 의미 역시 '신'이지만 성격이 '황(皇)'에 비해 한결 적은 것 같다.
유소씨 : 집 짓는 법 알려주다.
수인씨 : 불 얻는 법
복희씨 : 불 사용법, 예술, 팔괘, 물고기 잡는 법
여와씨 : 세계 멸망 구원
신농씨 : <본초(本草)> 저서 남김
기원 전 12세기, 서방과 동방에 기이한 일 동시에 절세미인 등장, 서양의 미녀는 헬레네로 스파르타 왕국의 왕비다. 상(은나라)왕국의 달기.
공후백자남, 公侯伯子男, 당시 모든 봉국의 군주를 '제후'라 총칭했는데 아주 많은 후작이란 뜻으로,후작에 봉해진 사람들이 특별히 많았기 때문이다.
춘추오패(春秋五覇)
패국 창업패주 패권기간
제나라 국군 강소백(환공) 桓公 관중과 포숙아, 기원전 680~640/약 40년
진나라(晉) 국군 희중이(문공) 文公 개자추 기원전 640~480/약 160년
진나라(秦) 국군 영임호(목공) 穆公 기원전 650~620/약 30년
초나라(楚) 국왕 미려(장왕) 莊王 기원전 690~580/약 110년
오나라(吳) 국왕 합려(闔閭) 오자서 기원전 510~480/약 30년
관중은 죽으며 강소백(환공)에게 측근 세 사람, 수조(竪刁), 역아(易牙), 위개방(衛開方)이 정치권력을 장악해서는 절대 안된다고 경고했다. 수조는 강소백을 가장 가까이 모시는 환관이었는데, 원래는 환관이 아니었으나 자신이 존경하는 국군 곁에 있고 싶어 궁형을 자청했다. 역아는 요리 전문가였다. 역아와 관련해서는 이런 일화가 있다. 하루는 강소백이 "내가 고기란 고기는 다 먹어보았지만 아직 사람고기는 못 먹어봤단 말이지."라고 말했다. 그날 저녁, 아주 맛있는 고기가 한 접시 올라왔다. 강소백이 그 맛을 극찬하자 역아는 "세살난 제 아들의 고기입니다. 듣자하니 충신은 자신의 가족도 아끼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래서 국군께 올렸습니다." 하고 대답했다. 역아는 그런 자였다. 위개방은 위국의 귀족으로 강소백을 15년 동안 따라다니며 집으로 돌아가지 않는 자였다. 이 세 인물이 연출하는 충절에 강소백은 아주 감동했다.
관중은 이 세사람을 다음과 같이 분석했다. "인성이란 이런 것입니다. 자신보다 남을 더 사랑하는 사람은 없습니다. 자신의 몸에 해를 가할 수 있는 자라면 다른 사람의 몸에다가는 더한 독수를 가하지 않겠습니까?"(수조) 자기 아들 딸을 사랑하지 않는 사람은 없습니다. 그런데 자기 자식에게조차 독하게 군다면 누구에겐들 독하게 굴지 않겠습니까?"(역아) 자신의 부모를 사랑하지 않는 사람은 없습니다. 15년을 넘게 부모를 생각하지 않고 부모조차 뒷전으로 팽개친다면 다른 사람 또는 누구에겐들 그렇게 하지 않겠습니까?"(위개방)
이에 강소백이 물었다. " 그 세사람은 여태껏 내 곁에 오랫동안 있었는데 왜 진작 말하지 않았소?"
관중은 이렇게 대답했다. "국군의 사생활에는 당연히 누려야할 기호와 취미가 있습니다. 그렇지 않다면 국군께서 무슨 재미가 있겠습니까? 하지만 그런 기호와 취미가 국가의 대사에 끼어들어서는 안됩니다. 제가 살아있을 때는 그자들을 막을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제가 없어지고 나면 그자들은 홍수처럼 밀려들 것입니다." 평생을 관중의 가르침을 받은 강소백은 수조와 역아에 의해 굶어 죽었다.
오자서는 초나라를 대파하고 영도에 진입한 뒤 미기질이 시체를 파내 자기 손으로 시체가 갈라질 때까지 300번이나 매질을 했다. 이것이 중국 역사상 저 유명한 오자서가 시체를 채찍으로 친 편시(鞭尸) 사건이다.
공자의 아버지 공흘(孔紇), 어머니 안징재
중국의 4대 학파 유가, 도가, 묵가, 법가
5경 역경, 춘추, 시경, 서경, 예경
공자의 기본도리 忠, 恕(서) 서(恕) - 자신이 하기 싫은 것은 절대 남에게 강요하지 마라.
노자(老子) 이이 "청정과 억지로 하지 않으면서 사물의 자연적 발전에 맡기는 것"
오나라가 망하고, 월나라가 세워지고, 월나라 왕 구천은 토사구팽, 월나라의 공신 범려는 구천이 오나라를 멸망시키고 난 후 떠난다. 대부 문종은 그렇게 하지 않고 남아서 결국 토사구팽 당한다.
2014.3.30. 일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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