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2. CRM과 짜장면 배달-무한 경쟁시대의 생존전략과 CRM, 박성수, 시대의 창, 2005.
CRM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고객관계관리)
기업 마케팅의 변천
대중마케팅(Mass Marketing) -> 세분화 마케팅(Segment Marketing) -> 틈새 마케팅(Niche Marketing) ->
데이터 베이스 마케팅(Data Base Marketing) -> 일대일 마케팅(CRM)
용팔이의 낙서
동네 중국집이 우리 하나일 때는 배달을 안한다 -> 옆집이 짜장면 전문이면 우리는 탕수육 전문이다. -> 우리는 여름에 콩국수와 냉면을 판다. -> 당구장에 배달가면 짜장면을 비벼준다. -> 비오는 날 '뭐 먹을까?' 고민하는 슈퍼 아저씨에게 얼큰한 짬뽕을 권한다. 싫어하는 홍합을 넣지 않는다.
"자기 회사에 관한 믿음이나 긍지도 지니지 못한 직원이 어떻게 제대로 일을 할 수 있겠는가?"
기대치를 명확하게 설정하라.
"내일 경영학 공부"와 "내일 새벽 5-7시, 저녁 9-12시, 모두 5시간 동안 「경영학 원론」 '핵심 체크 끝내기'"
10%의 여유
목표를 10% 높이 잡아라.
고민도 컨디션이 좋을 때 해야 좋은 생각이 떠오르는 법이다.
분석을 위한 3조건
1. 최적의 컨디션
2. 도전정신
3. 긍정적인 자세
현황보고서 - 정확성이 생명
부가가치 보고서 - 설득력이 생명
'시간대에 따른 업무 효율성'
'단위 시간당 업무량에 따른 효율성' MS 데이터센터 미국 300명, 인도 300명 세계화
서양인들 미래비젼, '가족의 행복', '건강', '결혼' 등 미래의 비젼이 그것 뿐이냐고 반문하면 "내게 가장 소중한 것인데 그것 뿐이라니?" 라고 오히려 반문한다.
비전은 미래의 일이지만 그 실행은 오늘의 일이다.
열심히 하는 것 보다 잘하는 것이 중요하다.
대개 기업이익의 80%는 20% 고객이 창출한다. - 20:80 법칙 또는 '파레토 법칙'
고객의 욕구는 세분화하여 파악한다.
1. Cross selling = 간접상품의 수요 환기
아내는 자장, 나는 짬뽕, 아들은 냉면, 중국집에서 냉면판다.
2.Up selling = 교체, 업그레이드
자장면 주문 고객에게 삼선짜장 권고
3. after market - 보수, 써포트
김치를 요구하면 다음 배달 때는 김치와 함께...
4. 특별수요 = 인생의 특별한 기회(돌, 회갑, 결혼...)
저렴하게 돌잔치, 회갑연, 중국집에서 함
5. 소개 = 간접적 판매기회
동네 사람들에게 중국집의 좋은 이미지를 심어줌
**직접이익 - 판매량 확대(=매상증가) **간접이익 - 고객 안정화(=매상 안정화)
- 호감도 이익(=고객증가) - 가격 프리미엄(=가격 안정화)
- 정보이익(고객욕구 정보 등 입수)
2005. 8.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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