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벌380. 미국 최고의 교수들은 어떻게 가르치는가, 켄 베인, 뜨인돌, 2005

햇살처럼-이명우 2013. 5. 8. 16:32

380. 미국 최고의 교수들은 어떻게 가르치는가, 켄 베인, 뜨인돌, 2005

'최고의 교수'
- 학생들의 학습 + 정서, 전인격적인 부분의 영향

역사 수업에 대해
"수업시간에 단순하게 이전저런 역사적인 사건들만 암기하지 않고, 자신의 주장과 논증에 대해 사고하는 훈련을 했지요."

'폭스 박사 실험'
1970년대에 시행된 실험
연구자 3명이 배우 한 명을 고용해서 어떤 모임에서 강연을 하게 한 후 수강자들의 강의 평가를 설문 조사한 실험.
연구자들은 먼저 표현력이 뛰어나고, 수업내용도 꽤 흥미 있는데 알맹이가 별로 없고 논리적이지 않으며 중언부언 반복되는 강의노트를 만들어 배우에게 연습시켰다. 또 그렇게 급조한 교수(연기자)에게 '폭스 박사 Dr. Fox'라는 호칭을 붙인 후, 가공의 이력서와 저서 목록까지 조작해 주었다. 강연이 끝나고 청중들에게 강의가 어땠는지 평가해달라고 했을 때, 대체적으로 후한 점수가 나왔고, 심지어 응답자 가운데 한 명은 폭스박사의 저서 중 몇 권을 읽어 본 적이 있다고 답변했다.
- 질문이 잘못 되었다.
" 그는 자신의 분야에 애착을 갖고 있는 것 같습니까?" 당연히 높은 점수가 나올 수 밖에 없는 질문이었다.

노스 웨스턴 대학과 밴더빌트 대학의 강의 평가 양식에 들어 있는 두 가지 질문은 유용했다.
1. 해당 교수의 강의가 학생의 학습을 어느 정도 도왔는지 등급을 매기시오.
2. 해당 강좌가 학생의 지적 호기심을 얼마나 자극했는지 등급을 매기시오.

'교수법을 진지하고 중요한 지적, 창의적 작업으로 보고, 주의 깊은 관찰과 세밀한 분석, 수정 및 정제과정, 동료들과 대화나 비평등을 통해 발전시킬 수 있다는 확신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

최고의 교수
- 자신이 몸 담은 학문의 정통한 소식통
- 근본 개념과 부연 설명 및 예증을 식별할 능력을 갖췄다.

<최고의 교수에게 배우기>
1. 지식은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구축하는 것이다.
"문제는 사람들이 아무것도 모른다는게 아니라, 사실과 너무 다른 것을 너무 많이 알고 있다는 것입니다. " - 미국 소설가, 조쉬 빌링스(Josh Billings)

2. 관념의 틀은 서서히 바뀐다.
- 학생들이 학문적인 사실을 배움과 동시에, 그것을 이용해 무엇을 이해 했는지, 이해한 것으로 또 무엇을 할 것인지 그런 단계까지 나아가야 한다고 믿는다.

3. 질문은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4. 관심이 매우 중요하다.

<학습동기>
에드워드 데시(Edward L. Deci)와 그 동료들은 학생을 두 그룹으로 나눈 후 '소마(Soma)'라는 블록 퍼즐을 갖고 놀게 했다. 두 그룹의 피 실험자들을 각각 두 개의 실험실에 분리해 넣은 뒤 퍼즐을 풀라고 지시했다. 그리고 두 번째 그룹에게만 퍼즐을 푸는 동안 시간당 얼마의 보수를 약속했다. 실험자는 그리고 나서 자리를 비웠다.
- 관찰결과
첫번째 그룹은 퍼즐을 풀더라도 아무런 보상을 약속받지 않았음에도 끝까지 흥미를 잃지 않았다.
두번째 그룹은 시간당 보수를 받기로 한 몇 시간 동안은 퍼즐을 열심히 풀더니 그 시간이 지나자 흥미를 잃었다. 매번 조건을 조금씩 달리 하면서 여러 번 실험한 결과.
대부분의 '외적동기요인이 내적동기요인을 손상시킨다' 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언어젹 강화와 긍정적 피드백' 즉 격려와 칭찬을 사용하면 어느 정도 흥미를 자극
할 수 있으며, 최소한 흥미가 완전히 사라지는 것을 막을 수 있다는 사실 발견

* 특정 형태의 칭찬도 해로울 수 있다.
'사람 중심 칭찬' (이걸 이렇게 잘 해내다니 넌 정말 똑똑해) → (난 생각한 것 만큼 똑똑한 아이가 아닌가봐') 좌절
' 과제중심 칭찬' (참 잘했어)

* 외적 동기 요인을 피하고 내적동기 요인을 자극하려 노력
- 자율성 부여
- 믿음 표현
- 학업 결과 비판없는 피드백 제공
- 학업향상 기회 중시
- 학생들을 분발시킬 방법 끊임없이 강구, 성적차별 ×
- 대결보다 협력과 합동작업 권장
- 상대평가 ×, 최고 수준 학업, 학업 성취 기회 균등 제공

학습자 부류
1. '깊이 있는 학습자'
2. 전략적 학습자
3. 학습 수행 기피자

<학생들이 밟게되는 네 가지 학습단계>
1. 수용적 인지자(Received Knower)
- '정답'을 찾아내어 그것을 외우는 단계
- '은행모델' : 교수가 학생 머릿속에 저축하는 교육

2. 주관적 인지자(Subject Knower)
- '어떤 견해가 옳다고 느껴지면 그것은 그대로 맞는 것'

3. 절차적 인지자(Procedural Knower)
- 학문으로 '게임하는 법' 터득

4. 몰념수준(Commitment)
- 분리형 인지자(separate knower)
- 연결형 인지자(connected knower)

인간은 호기심 많은 동물이다. 그러므로 사람들은 자신이 관심을 가진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무엇인가를 학습한다. 그 과정에서 내적 호기심과 관심을 발달시키는데, 이는 지식을 향한 탐구의 첫번째 열쇠가 된다. 점수나 체벌등의 외적보상이나 처벌을 마주하면 학습에 대해 겨우 형성된 관심이나 내적 호기심이 단번에 사라져 버릴 수도 있다.

 

"모든 학생이 자기만의 개성을 가지고 있으며, 그것은 다른 누구와 비교할 필요가 없습니다.

 

'희망적 강의 계획서' 포함 사항

1. 해당과목 학습시 학생이 얻을 수 있는 것 명확히 알려준다.

2. 학생이 해야 할 일 설명

3. 교수와 학생이 앞으로 해당 과목의 특성과 과정을 어떻게 파악해 나갈 것인지 간략히 제시

4. 교수와 학생간 신뢰구축

 

"저는 학생들에게 자기 인생에 대한 통제권을 부여합니다. 과제를 수행하는데 너무 많은 시간을 들이는 것은 자신의 인생에서 다른 일에 할애할 시간을 잡아먹는 셈이라는 사실을 깨달아야 합니다. 자기 자신에 대한 책임의식을 길러야 하는 거죠."

 

최고의 교수들은 학습이 학생들의 인격적 발달과 지적발달 모두와 깊은 관계가 있으며 사고력과 성숙한 인간으로서의 자질 모두 불변의 것이 아니라고 믿는다. 사람은 변할 수 있으며 정보의 축적에 그치는 것이 아닌 그러한 변화야 말로 진정한 학습을 의미한다. 다른 무엇보다도 이러한 열린 생각과 확신이 바로 최고의 교수들을 다른 교수들과 구분해주는 요소인 것이다.

 

"어떤 교수들은 학생들이 어떤 주제를 가지고 이야기 하는 걸 못마땅해 합니다. 아는 것도 없으면서 떠들어 댄다는 것이죠. 하지만 피아노와 한번 비교해 보십시오. 제자가 아직 모짜르트을 연주할 실력이 안된다고 해서 건반도 건드리지 못하게 하는 경우는 없잖습니까? 물론 당분간은 틀린 음정과 불협화음을 참아줘야 하겠지만, 그렇다고 연주를 아예 못하도록 피아노 의자에서 밀어내면 안된다는 말입니다."

 

'재해 카운슬링(grief coun-seling)' 관련 과목 이수

 

재닛 노던 교수

  학생들에게 각각 카드 세 장씩을 나눠주고 하나에는 자신의 포부, 또 하나에는 사랑하는 사람의 이름, 세 번째 카드에는 자신이 아끼는 재능, 한 가지 씩을 적으라고 했다. 그리고 카드를 뒤집어서 책상위에 올려 놓으라고 한 뒤, 책상 사이를 오가며 몇 장씩 집어 쓰레기 통에 집어 던졌다. 환자가 종종 대면하는 현실, 자신의 재능과 야망, 사랑하는 사람을 영원히 잃어버렸을 때의 안타까운 상황을 햑생들에게 조금이나마 느끼도록 해 주었다.

 

폴베이커 교수

  "교수법에 대해 내가 가진 가장 절대적인 생각은, 그 출발은 어디까지나 학생이라는 겁니다. 어떤 교수이든 자신의 지식을 자랑하려고 강단에 서지는 않습니다. 수업의 1분 1초는 온전히 학생에게 바쳐져야 합니다. 수업을 듣는 학생 한 명 한 명에게 말입니다. 교수는 한 반을 가르칠 때도 사실은 한 학생, 한 학생을 가르치는 것입니다."

 

<최고 교수법의 일곱가지 원칙>

1. 비판적 학습을 위한 자연스러운 환경을 조성하라.

2. 주의를 집중시키고 그대로 유지하라.

3. 과목이 아니라 학생에서 시작하라.

4. 학습에 헌신하도록 유도하라.

5. 교실 밖 학습을 유도하라.

6. 해당 학문과 연계된 사고를 유도하라.

7. 다양한 학습 경험을 제공하라.

 

<교수법의 두 가지 테크닉>   

1. 효과적인 말하기

  - 교수 : 최고의 정보전달자(communicator)

  - 따뜻한 표현 : story telling의 생활화

 

2. 학생들의 입 열기 

  - 질문

  - 발표

 

<세 가지 질문(교수 평가)>

1. 이 수업의 교수법과 교수는 어떤 방식으로 여러분의 학습을 지도했습니까?

 

2. 여러분이 더 효과적으로 학습하도록 교수법과 교수에 대하여 바꾸었으면 하는 점이 있습니까?

 

3. 이 과목과 교수법이 여러분의 학습에 도움을 주었다면, 구체적으로 어떤 부분에 도움이 됐습니까?

<최고 교수의 전제 조건>

1. 언제나 새로이 배울 것이 있다.

2. 큰 장애물은 교수법 = 테크닉 이라는 극단적 단순한 태도

3. '수용적 인지자' 수준 초월

 

2010. 6. 10 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