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2. 꿈의 해석(상, 프로이트 전집 5), 지그문트 프로이트, 열린책들, 1998
이 책은 나의 자기 분석의 일부, 남자의 일생에서 가장 중요한 사건이며, 결정적 상실인 아버지의 죽음에 대한 내 반응이었다.
왜 잠에서 깨어난 후 꿈을 망각하는가?
우선 각성시 망각하게하는 원인들은 모두 꿈의 망각에도 해당된다. 우리는 깨어 있을 때 감각하고 지각한 것들을 즉시 잊어버리는 경우가 수 없이 많다. 그것들이 너무 미미하거나 그것과 결부된 정신자극이 아주 미약하기 때문이다. 많은 꿈-형상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강렬한 형상들은 세세히 기억에 남는 반면 아주 미미한 것들은 잊혀진다. 게다가 강렬하다는 자체만으로 꿈-형상의 보존이 결정되는 것은 확실히 아니다.
꿈-생활의 중요한 특성 중 하나는 잠이드는 상태에서부터 나타나며 잠을 유도하는 현상이라 표현할 수 있다고 이미 적절히 지적되었다. '슐라이 어마허'에 따르면 각성 상태의 특징은 사고활동이 <형상> 이 아니라 <개념>으로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그런데 꿈은 주로 형상으로 사고한다. 잠이 들면서 의도하는 활동이 어려워지는 것과 비례해 <의도하지 않은 표상들>이 떠오르는 것을 관찰할 수 있다. 이 표상들은 전부 형상의 범주에 속하는 것들이다. 우리가 의도적으로 원한다고 느끼는 사고활동의 불가능함, 그리고 이러한 <방심상태>와 결부된 형상들의 출현은 꿈과 떼어 놓을 수 없으며, 꿈과 정신분석에서 꿈-생활의 본질적 특성으로 시인해야 하는 두 가지 특성이다.
자는 동안 영향을 미치는 감각 자극들이 먼저 정신에서 다수의 표상을 일깨우면, 표상들은 환각(분트에 따르면 내적, 외적 자극에서 유래하기 때문에 착각이라고 말해야 더 옳다)으로 나타난다. 환각들은 유명한 연상(聯想)법칙에 따라 서로 결합하고, 같은 규칙에 따라 새로운 일련의 표상(형상)들을 일깨운다. 정돈하고 사고하는 정신의 능력 중 남아서 활동하는 부분이 가능한 한 재료를 전부 가공한다. (분트와 바이칸트 참조)
꿈이 인간의 행위를 이끌기 위한 신의 계시(啓示)라는 고대인들의 믿음은 꿈에 관해 흥미로운 모든 것을 알려주는 완벽한 꿈-이론이었다.
꿈과 정신장애의 관계에 대한 견해는 세 가지 방향으로 나누어진다.
(1) 병인학적(病因學的)이고 임상적인 관계, 이를테면 꿈은 정신질환 상태를 미리 알려주거나 상태가 지나간 후에도 계속된다.
(2) 정신질환에 걸린 경우 꿈-생활이 겪는 변화
(3) 꿈과 정신병의 내적관계 또는 본질의 동질성을 시사하는 유사관계
관념이라고 하는 것은 따로 떼어 놓고 보면 별 볼일없고 또 아주 괴이할 수 있지만, 이어지는 관념에 의해 중요해지거나 마찬가지로 사소하게 보이는 다른 관념들과 결합하여 아주 유용한 구성원을 만들어 낼 수 있다네. 오성은 한 관념이 다른 관념과 결합한 것을 보게 될 때까지 오래 붙잡고 있지 않으면 다 판단할 수 없다네.
1895년 7월 24일. 이 집에서 지그문트 프로이트에 의해 꿈의 비밀이 드러나다. - 1900. 6. 12 플리스에게 보낸 편지. <자네는 언젠가 그 집에 다음과 같은 문구가 새겨진 대리석 탁자가 놓이는 것을 상상할 수 있겠는가? 지금 이 순간에는 그럴 가능성이 전혀 보이지 않네>
꿈이 얼마나 편안한 쪽으로 구성되는지 알 수 있다. 소원성취가 유일한 목적이기 때문에 완벽하게 이기적(利己的)일 수 있는 것이다.
동물들은 어떤 꿈을 꾸는지 나는 알지 못한다. 어느 청중에게 들은 속담은 그것을 안다고 주장한다. 속담은 <거위는 어떤 꿈을 꿀까?>라고 질문을 던진 후, <옥수수 꿈을 꾼다>고 대답한다. 이 두 문장 속에 꿈이 소원성취라는 이론 전부가 집약되어 있다.
많은 사람의 성적 성향에는 공격적인 사디즘적 요소가 반대로 뒤바뀜으로 생겨나는 마조히즘적 요소가 존재한다. 자신에게 가해지는 뉵체적 아픔이 아니라 굴욕과 정신적 고통에서 쾌락을 찾는 사람들은 <관념적> 마조히스트라 불리운다. 이러한 사람들이 꾸게되는 소원 반대 꿈이나, 불쾌한 꿈은 소원성취, 즉 마주히즘적 성벽(性癖)의 충족이라는 것을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오딘의 위로 」 1880년 펠릭스 단 Felix Dajn 신화적 소설. 오딘은 북유럽 신화에 나오는 지식, 문화, 시가(詩歌), 군사를 관장하는 최고의 신이다.
꿈은 자주 <다의적으로> 보인다. 사례들에서 볼 수 있듯이 꿈 하나에 소원성취가 여러 개 나란히 결합해 있을 수 있을 뿐 아니라, 한 의미나 소원성취가 다른 것을 은폐하고 있어 맨 밑에서 유년시절 최초의 소원성취에 부딪히게 될 수도 있다.
어떤 의미에서 모든 꿈은 <편의 - 꿈>이다. 꿈은 깨어나는 대신 계속 자고 싶어하는 의도를 도와준다. <꿈은 수면의 훼방꾼이 아니라 파수꾼이다.>
전형적인 꿈들
1. 벌거벗고 당황하는 꿈
2. 소중한 사람이 죽는 꿈
어린이의 끊임없는 자기애(自己愛)에 있어 방해는 모두 <반역죄>이다.
우리는 모두 어머니에게 최초의 성적 자극을, 아버지에게 최초의 증오심과 폭력적 희망을 품는 운명을 짊어지고 있는지도 모른다.
일반적으로 시인은 독자들에게 인류의 가장 심오하고 영원한 본성을 일깨울 수 있다고 믿는다.
어린이가 가장 갈망하는 소원은 어른이 되는 것, 무엇보다도 어른들처럼 많이 갖고 싶은 것이다. 어린이를 만족시키기는 어렵다. 어린이는 만족이라는 것을 모르며, 자신의 마음에 들거나 맛있는 것은 한 없이 바란다. <절제>, 사양, 체념하는 법은 교육훈련을 통해 비로소 배운다. 익히 알려진 바와 같이 신경증 환자들도 무절제하고 도에 넘치는 경향을 보인다.
2010 12. 20 월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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