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21. 코칭의 기술(하버드 비즈니스 스쿨 팀장 워크북시리즈 5), 하버드 비즈니스 프레스, 한스미디어, 2008
코칭기술 개발방법
* 적극적으로 경청하라.
- 코칭받는 사람과 시선을 유지하라.
- 미소지어 보임으로써 상대방의 마음을 편안하게 해주어라.
- 주의를 분산시키지 않도록 유의하라. 예를들어, 걸려온 전화를 받지말며, 꼭 받아야 한다면 메모를 하고 나중에 통화하라.
- 상대방의 자세와 팔동작 같은 신체언어에 신경을 써라. 그는 긴장하고 있는가, 여유있어 보이는가?
- 먼저 경청하고 나중에 평가하라.
- 상대방의 말을 확인하거나 그가 편안히 말할 수 있도록 격려하는 질문을 제외하고는 상대방의 말을 방해하지 마라.
- 상대방이 말한 내용을 당신 자신의 말로 반복하라.
- 상대방이 말을 마칠 때까지 기다려라.
* 팀원을 코치할 때 심리학자가 되려하지 마라. 코치에게 심리학자 역할은 적절하지 않으며, 당신은 심리학자가 아니지 않는가!
코칭 회합을 관리하은 방법
- 코칭을 받는 사람과 회합의 목표에 대한 이해를 공유하라.
- 어조를 긍정적으로 유지하라. 상대방을 도와주려 한다면 진실성을 강조하라.
- 당면한 상황이나 기회에 대한 관점을 교환하라. 상대방을 관찰하는 동안 수집했던 관련자료를 제시하라.
- 상대방의 생각과 설명을 적극적으로 경청하라.
- 당신의 조언과 제안을 공유하라.
-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당신의 아이디어에 대답할 기회를 상대방에게 주어라.
- 장단점을 토의하고 바라는 성과에 대해 합의하라.
- 상대방을 실행계획 작성에 적극 참여시키고 계획을 검토할 수 있는 후속 검토 일자를 정하라.
평가자와 코치 두 가지 역할
나와 팀원들 사이에 신뢰의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
- 팀원들이 자유롭고 진취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 지원해 주어라. 그러한 당신의 노력이 팀원들에게 신뢰를 제공할 것이다.
토의하는 동안 피드백을 빈번히 하는 것은 회합이 끝날 때 이따금 하는 것보다 더 효과적이다.
2013. 6.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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