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1. 스타벅스 100호점의 숨겨진 비밀, 맹명관, 비젼코리아,2005
스타벅스는 직영으로만 매장을 운영합니다. 그 이유는 ?
1. 최고의 품질 유지 - 대리점은 역부족
2. 바리스타의 중요성 - 고객 신뢰도 증진, 전문점의 이미지 고취의 첨병
3. 기업문화 창출 - 품질과 서비스 중시
구전 口傳 마케팅의 특성
1. 오피니언 리더의 경험에 의존한다.
2. 같은 유형의 메세지라도 개개인에 따라 그 수용강도가 다르므로, 소비가 유형에 따라 접근방식을
다르게 해야한다.
3. 반응이 순간적이고, 즉각적이다. 가장 큰 핵심은 '말하기 요인(talk factor)'
"우리 고객은 그들이 원하는 방식으로 커피를 즐길 권리를 갖는다."
"우리가 단순히 햄버거를 판다고 생각해서는 안된다. 우리는 쇼 비즈니스를 하고 있는 것이다."
- 레이 크록(Ray kroc) 맥도널드 창업자
"스타벅스 이름 - 모비딕(멜빌의 소설)에 등장하는 고래잡이 배의 일등 항해사 이름에서 따왔다.
여자 : 상반신은 여자이고 하반신은 물고기인 인어상 '사이렌'의 얼굴
사이렌 : 그리스 로마신화에 나오는 아름다운 노래로 지나가는 배를 유혹하여 난파시켰다는 세자매,
유럽에서는 무사항해를 기원하기 위해 목선 난간에 사이렌의 얼굴을 조각했다.
Pour your heart into it
스타벅스가 만들 수 있는 커피의 종류 - 1만 9천 가지
"고객이 원하면, 파트너(직원)가 원하면 회사의 정책도 전략도 바꿀 수 있다는 사실이 놀랍고 자랑스럽다. "
- 정영권 상무
브렌드 왕국 질레트 - 면도기, 오랄비 치솔, 브라운 전기면도기, 듀라셀 건전지등의 브랜드 소유회사.
"우리는 커피를 팔지 않는다. 오직 자유와 편안함을 통한 만족을 판다."
고쳐라, 매각하라, 폐쇄하라 - 잭 웰치
"20%에 치중하라"
이탈리아의 경제학자 빌 프레도 파레토(Vilfredo pareto)는 19세기 영국의 부와 소득을 연구하다가 '20:80'법칙을 발견했다. 즉, 전 인구의 20%가 부의 80%를 차지하고 있다는 것.
마케팅 분야의 상식은 고층빌딩의 기획실에서 나오는 것이 아니고 시장에서 나온다.
"소비자를 새로운 제품으로 리드해 가야 한다. 소비자는 무엇이 가능한지 모르지만 우리는 알기 때문이다."
- 모리타 아키오 회장 소니회장
브랜드 인지를 위해 막대한 광고비를 투입하고 동시에 수많은 이벤트로 고객에게 다가서지 않아도 된다는 사실을 입증해 보였습니다. 그들은 절대로 조급하게 기업이미지를 구축하려 하지 않았습니다. 한 번에 한 고객을, 한 스토어를, 이는 고객에게 충성심과 신뢰를 고취시키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 생각했습니다. 여러해에 걸친 인내와 노력에서 입에서 입으로 전해지는 명성은 비록 시간이 흐르고 그 가능성에 회의를 던져줄지라도 말입니다.
4P (마케팅 기본개념) + 1
Product, Place, Price, Promotion + People
Customer (Custom + er 고객) - 미국 최상위 301개 기업의 기업사명(Company mission)을 확인한 결과 공통언어, 특정 상품을 습관적으로 구매하는 소비자
기업 -> 종업원 -> 고객 -> 기업
내부마케팅 상호작용적마케팅 외부마케팅
'내부마케팅' 목표 : 종업원이 기업의 사명, 전략, 전술까지 이해, 수용,
디즈니월드 -> (The customer is always right) 고객은 옳다.
고객 -> 손님(guest), 모든 사원 직원× -> 쇼무대 배우
"어떻게 내부마케팅 성공 -> "서비스하는 직원이 행복하지 않으면 고객만족은 꿈도 꾸지마라"
파트타임 종업원이 스타벅스의 생명이다 - 하워드 슐츠
STARBUCKS 우리의 사명
1. 우리 회사는 어떤 사업을 하고 있는가? What is dut business?
2. 우리 고객은 누구인가? Who is the customer?
3. 우리 사업이 고객들에게 어떤 가치를 제공하는가? What is the value to the customer?
4. 우리의 사업이 앞으로 어떻게 될 것인가? What will our business be?
5. 우리의 사업이 앞으로 어떻게 되어야 할 것인가? What should our business be?
2005. 12. 16
'책읽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93. 고도를 기다리며, 사뮈엘 베케트, 민음사, 2005 (0) | 2010.01.07 |
---|---|
92. 탁류1,2 (濁流), 채만식, (주)신원문화사, 2002 (0) | 2010.01.07 |
90. 미래기업의 조건, 클레이트 그리스텐슨 외, 비즈니스 북스, 2005 (0) | 2010.01.06 |
89. 불패의 리더 이순신 그는 어떻게 이겼을까?윤영수,웅진지식하우스,2005 (0) | 2010.01.06 |
88. 한국 최고의 가게, 김용범, 이기창, 흐름출판, 2005 (0) | 2010.01.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