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읽기

453. 깊은 인생, 구본형, 휴머니스트, 2011

햇살처럼-이명우 2015. 3. 25. 09:19

453. 깊은 인생, 구본형, 휴머니스트, 2011

우연이 그저 우연으로 끝나고 마는 무수한 버림의 과정을 지나 우연이 운명이 될 때의 조건은 단 하나, '바로 때가 무르익어 감이 떨어지듯' 필연이 되는 것이다.

간디의 마리츠버그 역에서의 하룻 밤

꿈은 현재라는 점이 하나의 선으로 일렁이며 미래로 나아가게 한다.

'하워드 가드너'의 리더십 정의 '타고난 재능이 적절한 사회 문화적 조건속에서 연습되고 다듬어진 훈련된 능력'
리더로서의 성공은 명성과 돈 또는 권력을 얻는 것이 아니라, 타고난 재능을 비범하게 발전시켜 세상에 자신을 드러내는 것이다.

방황을 할 때는 당장 그 날 무엇을 할 것인지는 생각하되, 내일 무엇을 해야하는지는 묻지말아야 한다. 미리 생각해둔 것에 매달리지 말아야 한다는 것을 깨달은 것이다. 특히, 다음 세 가지는 결코 생각해서는 안된다.
1. 굶는 것을 걱정하는 것
2. 미래가 어떻게 될 것인지에 대해 불안해하는 것
3. 다른 사람들이 나를 어떻게 생각할까 염려하는 것

'괴테'의 걸작 - <빌헬름 마이스터의 방랑시대>

논리적이고 과학적인 사람들은 방랑을 이해하지 못한다. 그저 대책없는 기이한 삶이라고 믿을지 모른다. 방랑은 마치 나무가 자라는 것과 같다. 나뭇가지 하나가 어느날 한 쪽에서 삐죽이 나오고, 다음에는 다른 쪽으로 나와 자라게 된다. 제멋대로 두어도 나무는 훌륭하고, 아름답게 자란다. 사람들이 기대하는 대로 살다보면 오히려 일을 망치게 된다. 자신의 에너지가 움직이는 방향으로 빠져들어 지낼 일이다.

'침묵의 10년' 만시간 법칙,

세월과 반복의 힘, 천재조차 그것을 얻지 못하면 굴복하게 되어있다.

"하루를 연습하지 않으면 내가 알고, 이틀을 연습하지 않으면 오케스트라가 알고, 사흘을 연습하지 않으면 세상이 안다. - 아르투르 루빈스타인, 피아니스트 -

 

과거와 싸우지 마라. 먼저 과거의 유산을 상속받으라. 부끄러움 없이 훔쳐 모방하고, 반복하여 먼저 과거의 정점에 서도록 해라. 평범한 자가 비범한 자를 능가할 수 있는 유일한 길은 한 분야를 정하고 파고드는 것이다. 그러면 누구도 그 분야에 대해서는 너를 당할 자가 없을 것이다. 침묵의 10년을 보내라. 고독한 10년, 궁핍한 10년을 보내라. 누구든 우드스턱의 시대를 거쳐야 한다.

 

정신은 무기에 의해서가 아니라 사랑과 너그러움에 의해서 정복된다.

 

"견뎌라. 아직은 나의 때가 아니다." 바뤼흐 스피노자.


<언젠가는 많은 것을......> 니체

언젠가는 많은 것을 가르쳐야 할 이는 많은 것을 가슴 속에 말없이 쌓아둔다.

언젠가는 번개가 불을 켜야 할 사람은 오랫동안 구름으로 살아야 한다.


"보통의 선생은 그저 말을 하고, 좋은 선생은 설명을 해주고, 훌륭한 선생은 스스로 모범을 보이고, 위대한 스승은 영감을 준다."


우리를 죽이지 않는 고난들은 결국 우리를 더 강하게 만들어 주기 때문이다.


의미란 그 자체에 있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부여하는 것이라는 것도 알게 되었다.


사람은 결국 사람으로 빛나게 마련이다. 아버지는 그 자식으로 빛나게 마련이고, 스승은 그 제자로 빛나게 마련이고, 국가는 키워낸 인재로 빛나게 마련이며, 인류는 위대한 인물들로 빛나게 마련인 것이다. 

직장생활에서도 상사는 그가 키워낸 부하로 빛이날 수 있어야 하는데......


우리에게 꿈은 무엇인가? 자유다. 잠잘 때 무의식이 꾸는 꿈은 사회적 압력을 상징하는 초자아로부터의 자유를 의미하고, 우리가 깨어 있는 낮에 꾸는 꿈은 현재로부터의 자유를 상징한다.


2012. 4. 1